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서울시 교통정책 평가 우수구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관합동 교통안전교육·옐로카펫 설치·부설주차장 개방 등 호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서울시가 실시한 교통분야 시·구 공동협력사업인 ‘사람이 중심되는 걷는도시 서울 조성’ 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돼 5000만원 예산을 지원받는다.

박홍섭 마포구청장

박홍섭 마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올 9월말까지 1년 동안 25개 자치구가 추진한 ▲걸을 수 있는 도시 ▲걷고싶은 도시 ▲안전하고 쾌적한 보도관리 등 3개 분야 21개 세부지표를 평가해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마포구는 걸을 수 있는 도시 분야에서 ▲마포경찰서, 마포녹색어머니연합회 등 민관이 함께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 100회 실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뮤지컬 공연 △어린이집 방문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51개소 어린이보호구역 내 법규준수 홍보 및 특별단속 합동 캠페인 ▲생활도로 보행안전을 위한 교차점 표시 83개 정비 등 교통안전의식 개선을 위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해 공덕초등학교 등 3곳에 ‘옐로카펫’을 설치해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했다. 옐로카펫은 횡단보도 대기 공간 바닥과 벽면에 눈에 띄는 노란색 노면 표시를 해놓은 안전시설이다.

함께 걷는 도시 분야에서는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안전시설 개선(공덕1경로당, 창전동경로당 노인보호구역 설치) ▲부설주차장 나눠쓰기(24개소 2554면)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또 ▲주차장 확충을 위한 지구지정 계획 수립 ▲그린파킹(Green Parking) 73면 신규 조성 ▲부설주차장 80면 신규 개방 등 부족한 주택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안전하고 쾌적한 보도관리 분야에서는 자동차진입 억제용 말뚝인 볼라드를 전수 조사해 1663개 중 부적합 203개를 정비 완료했다.

또 보도공사 현장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 서울시 지적사항을 최소화, 행정제재 조치를 당한 부실 공사장이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아울러 구는 특수 시책으로 걷는도시 붐 조성을 위한 ‘걷기대회’를 개최해 많은 구민들이 걷기를 생활화함으로써 건강한 마포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가족과 함께 아름다운 한강변을 걷는 마포구민 걷기대회, 치매극복 걷기대회 및 새우젓축제와 함께하는 건강걷기대회 등을 열었다.
염리초등학교 앞 옐로카펫 설치

염리초등학교 앞 옐로카펫 설치

원본보기 아이콘

또 지속가능한 교통정책 방향 마련을 위해 교통분야 전문가와 종사자들로 구성된 거버넌스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높은 평가를 얻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서울시 교통정책 분야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구축을 위한 구의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