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순실 게이트] 檢, 재단 강제모금 인정…롯데·현대 등 줄줄이 연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일 서울중앙지검청사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는 이영렬 특별수사본부장(서울중앙지검장).

20일 서울중앙지검청사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는 이영렬 특별수사본부장(서울중앙지검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을 20일 일괄기소한 검찰의 공소장에는 롯데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등 일부 대기업의 연루 사실이 고스란히 반영 돼있다.

검찰은 또한 미르ㆍK스포츠 등 '최순실 재단'이 53개 기업으로부터 774억원을 출연한 게 '강제모금'이라는 점을 인정했다. 검찰은 출연금 명목으로 오간 돈의 뇌물 여부에 대한 수사를 앞으로 이어갈 방침이다.
◆"최순실 등, 롯데에 'K스포츠 70억 교부' 강요" =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법원에 접수한 공소장을 통해 "최씨와 안 전 수석이 롯데그룹을 상대로 하남 복합체육시설 건립비용으로 K스포츠 재단에 70억원을 교부하도록 강요했다"고 밝혔다.

롯데그룹은 총수 일가의 경영비리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기 직전인 지난 5월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 등의 요구로 70억원을 후원금 명목으로 건넸다가 열흘 만에 돌려받았다. 롯데그룹이 이처럼 거액을 건넨 건 최씨의 입김 아래 안 전 수석 등이 개입한 결과라는 게 검찰의 결론이다.

검찰은 수사 직전 돈이 반환된 게 롯데에 대한 수사 정보가 최씨 측이 미리 흘러들어간 데 따른 것일 수도 있다고 보고 수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선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본격 조사가 불가피해 보인다.
◆"포스코 계열 광고사 지분강탈, KT 인사ㆍ광고발주 전횡도 확인" = 검찰은 최씨와 안 전 수석이 포스코 계열사인 광고업체 포레카를 인수한 컴투게더 대표를 상대로 지분을 양도하도록 강요하는 등 사실상 강탈을 시도했으나 미수에 그친 혐의도 공소장에 담았다.

최씨와 안 전 수석은 아울러 포스코를 상대로 '포스코 펜싱팀'을 창단하게 하고 최씨가 운영하는 더블루K가 펜싱팀의 매니지먼트를 맡기로 약정하도록 강요한 혐의도 받는다.

이들은 차은택(구속)씨 등이 추천한 사람들을 광고발주 담당 전무와 상무보로 채용하도록 KT를 압박한 뒤 이를 바탕으로 플레이그라운드에 68억원 규모의 광고를 주도록 한 혐의도 있다.

◆"현대차그룹에는 납품ㆍ일감 몰아주기 강요" = 최씨는 안 전 수석과 함께 자신의 지인이 운영하는 흡착제 제조업체 KD코퍼레이션에 현대차그룹이 거액을 지원하게 힘을 쓴 것으로도 드러났다. KD코퍼레이션이 현대차그룹에 11억원 규모의 납품을 할 수 있도록 강요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또한 "최씨와 안 전 수석이 직권을 남용해 최씨가 사실상 운영하는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62억원 규모의 광고를 주도록 강요했다"고 밝혔다.

◆"미르ㆍK스포츠 재단 강제출연" = 검찰은 이와 함께 '최순실 재단'이나 다름없는 미르ㆍK스포츠 재단이 53개 기업을 상대로 모두 774억원을 끌어모은 것으로 결론 냈다.

이와 관련, 검찰은 "(기업들은 출연 요구를 거부하면) 각종 인ㆍ허가상의 어려움과 세무조사의 위험성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직ㆍ간접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될 것을 두려워해 출연 지시를 따르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미르재단의 경우 불과 1주일 만에 출연기업과 기업별 출연 분담금이 결정됐고 모금액이 300억원에서 500억원으로 갑자기 증액됐다. 이사장 등 주요 임원은 전경련이나 출연기업이 아니라 최씨의 추천대로 정해졌는데도 전경련에서 추천한 것처럼 창립총회 회의록도 허위 작성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검찰은 K스포츠재단 역시 안 전 수석 등의 일방적 지시로 출연 기업과 전체 모금액수 등이 정해졌으며 미르재단과 마찬가지로 최씨가 임원진을 추천했는데도 전경련이 추천한 것으로 회의록이 허위 작성됐다고 판단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