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도, 화폐 개혁 후폭풍에…ATM 인출 상한선 완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에서 현금을 인출하기 위한 인파가 은행 앞에 몰리면서 교통상황마저 악화되고 있다.(사진출처=AP)

12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에서 현금을 인출하기 위한 인파가 은행 앞에 몰리면서 교통상황마저 악화되고 있다.(사진출처=AP)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갑작스러운 고액 지폐 사용 중단조치로 현금 인출기(ATM)에 현금을 인출하려는 사람들이 몰리자 인도 정부가 현금 인출 제한선을 완화했다.

13일(현지시간) 아룬 자이틀리 인도 재무부 장관은 하루에 2000루피로 제한된 ATM기기의 인출 금액 상한선을 2500루피로 높인다고 발표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지난 8일 대국민 담화에서 현행 500루피(8500원)와 1000루피(1만7000원) 지폐를 9일 0시부터 사용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소액 지폐에 대한 수요가 한꺼번에 몰리기 시작했다. 인도 곳곳의 ATM기기에는 늦은 밤까지 긴 줄이 이어졌다. 인도의 수도 뉴델리에서는 현금이 바닥난 ATM기기를 두고 화난 시민들이 실랑이를 벌였으며, 뉴델리의 구시가지의 구석진 곳에 위치한 ATM기기까지 북새통을 이뤘다.

더욱이 인도 ATM기기의 절반 정도인 20만여대에서 이번에 새로 발행된 2000루피 지폐가 서비스되지 않으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인도 재무부는 ATM기기에 2000루피 지폐가 완전히 보급되기 위해서는 최소 2~3주가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모디 총리는 이 같은 혼란에 대해 "급진적인 화폐개혁으로 혼란에 빠진 인도 경제가 장기적으로 '꿈의 인도(India of their dreams)'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부패를 바로잡기 위해서 다음 달 30일까지 견뎌 달라"고 호소했다.
모디 총리의 화폐 개혁은 부패와 검은돈을 근절하기 위한 방편으로 실행됐다. 인도 금융회사 앰빗(Ambit)에 따르면 인도의 지하경제는 국내총생산(GDP)에 5분의 1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있다. 이번에 사용이 금지된 500루피 지폐는 도안을 바꿔 신권으로 발행되며, 1000루피 지폐는 아예 사라지는 대신 2000루피 지폐가 새로 발행된다.

현재 소지한 500루피, 1000루피 구권 지폐는 다음 달 30일까지 은행과 우체국에 입금하면 된다. 신용카드, 직불카드, 수표 등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