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병준, '지명 철회' 사실상 수용…오늘 국민대 수업 진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병준, '지명 철회' 사실상 수용…오늘 국민대 수업 진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가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 지명을 철회할 경우, 이를 수용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내정자는 8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총리 내정자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국민대학교에서 수업을 진행했다.

김 내정자는 7일 저녁 JTBC 뉴스에 출연해 여·야·청이 합의해서 다른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는 것과 관련해 "저는 그게 제일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여·야·청 합의가 되면 저는 없어지는 존재고, 그리고 또 하나는 청문회 서류가 제출되고 나면 20일이 지나면 저는 자연적으로 지위가 소멸되게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종의 자진사퇴가 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자진사퇴가 아니라 당연히 제가 없어지는 것이다"면서 "저는 당연히 자진사퇴가 아니라 거기 있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김 내정자가 스스로 사퇴하지는 않겠지만, 여·야·청이 총리 후보를 합의하면 이를 전격 수용할 것이라는 뜻을 피력한 것이다. 김 내정자는 지난 2일 총리 후보자로 지명됐지만, 정치권으로부터 박 대통령의 일방적 개각 단행에 대한 비판과 거국중립내각 구성 주장에 막혀 있는 상태다.

김 내정자는 "제가 (총리 후보자로) 나설 때 인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큰 가능성을 가지고 나선 게 아니라 단 1%, 5%의 확률이 있다고 하더라도 어떻게든 이 국가가 돌아가야 한다는 심정에서 나왔다"면서 "5퍼센트가 됐든 10퍼센트가 됐든 그 작은 가능성도 저는 놓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정이 어떻게 하든지 중단돼서는 안되겠다"며 "여야청이 '합의'라는 그런 마차를 하나 만들어서 그 위에 후보를 태워서 보내면 더 없이 좋지만, 그 합의가 도저히 안될 거 같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단 제가 지명을 받은 다음에 그 다음에 (내각에) 들어가서 대통령께 오히려 야권에서 이야기하는 그 거국내각이라든가 수사문제라든가 탈당의 문제라든가 그것을 얻어내는 게 더 낫겠다. 이렇게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김 내정자는 박 대통령의 두번째 대국민담화에서 '책임총리'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것에 대해 "서운해 하기보다는 저도 그게 나올 거라고 예상을 했는데 안나오니까 당혹스러웠다"면서 "그래야지만 그날 제가 당장 야당을 접촉하고 할 수가 있는데 그래서 제가 당혹스러운 모습을 누가 봤든지 누가 (청와대에) 연락을 한 모양"이라고 알렸다.

김 내정자는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총리 내정자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국민대학교에서 수업을 한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현재 국민대 사회과학대학 행정정책학부 교수 신분인 김 내정자는 지난 2일 총리 지명을 받은 날에도 수업을 했다. 그는 강의를 마치고 이날 오후 내정자 사무실로 출근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국회를 방문해 총리 내정자 지명을 철회할 경우 출근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