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활성산소 잡는 프로폴리스로 효과…유화제 없는 천연 제품은?

최종수정 2016.11.07 14:37 기사입력 2016.11.07 14:37

댓글쓰기

프로폴리스 효과

프로폴리스 효과


최근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활성산소’에 있다는 학계 보고가 이어지면서 몸속 활성산소 제거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다.

활성산소란 사람이 숨을 쉬거나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등 에너지를 대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산화력이 강해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켜 ‘유해산소’라고도 불린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 의대는 “인류가 앓고 있는 질병은 3만6천여가지 정도인데 이 모든 것의 원인이 활성산소”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활성산소 제거를 위해선 생활습관 교정이 필수다. 활성산소는 과식을 하거나 술, 담배 등과 같이 체내 유해물질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쉽게 증가하기 때문이다. 피로나 스트레스 역시 활성산소를 증가시키는 주요인이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도 잊어선 안 된다.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활성산소 예방법이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중화시키고, 활성산소의 공격에 의한 지질, 단백질, 핵산 손상을 차단 또는 억제해 활성산소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대표적인 항산화제로는 프로폴리스가 꼽힌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꽃과 나무로부터 얻은 화분, 수액에 자신의 분비물을 섞어 만드는 물질이다.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돼 있어 항산화 효과가 높다.
이러한 프로폴리스는 현재 브라질 청정 지역의 그린 프로폴리스를 비롯해 뉴질랜드, 호주 등 여러 나라에서 수입된다. 또한 액상은 물론 캡슐, 캔디, 샴푸 등 그 종류 또한 다양하다. 그러나 좋은 프로폴리스를 섭취하기 위해선 종류나 생산국보다 순도 100% 천연 프로폴리스 수용액인지 살피는 것이 먼저다.

천연 원료 비타민 기업 뉴트리코어는 “프로폴리스를 알코올이나 프로필렌글리콜지방산에스테르 등 화학 유화제를 이용해 수용화하면 아무래도 제품에 알코올이나 레진, 왁스 등 불순물이 남을 염려가 있다”며 “합성유화제 대신 국내산 벌꿀 등 천연 원료를 이용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뉴트리코어는 최근 국내 최초로 합성 유화제 없는 100% 천연 프로폴리스 수용액 ‘아쿠아 프로폴리스 리퀴드’를 출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뉴트리코어 프로폴리스는 합성유화제 대신 국산 벌꿀을 이용하는 특허 공법을 이용해 만든다. 벌꿀 과당으로 프로폴리스 분자를 포집하고, L-아르기닌이라는 천연물질로 촉매해 순도 100% 순수한 수용성 프로폴리스를 얻는 방식이다.

뉴트리코어는 “아쿠아 프로폴리스 리퀴드는 순수한 프로폴리스 성분만을 섭취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제품”이라며 “일부러 맛을 내기위해 인위적인 합성착향료나 합성감미료, 합성보존료 등도 전혀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프로폴리스의 효과를 온전히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