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피터리 MS부사장 "4차 산업혁명에서 AI 민주화 일궈낼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I 기술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AI 민주화' 일궈낼 것
구글, IBM 등 함께 AI 윤리 논의하는 컨소시엄 구성


피터리 MS부사장 "4차 산업혁명에서 AI 민주화 일궈낼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구텐베르크의 활자 기술이 지식의 민주화 일궈냈듯이, 누구나 인공지능(AI) 기술의 혜택을 활용할 수 있도록 'AI의 민주화'를 일궈내겠다."
3일 피터 리(Peter Lee) 마이크로소프트(MS)연구소 총괄 부사장은 서울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에서 열린 '21세기 컴퓨팅 컨퍼런스(Computing in the 21st Century 2016)'에서 이 같이 말했다.

MS는 AI 적용 제품을 직접 제공하는 것을 넘어 모든 이들이 손쉽게 AI를 활용해 또다른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개발 툴을 제공하는 데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피터 리 부사장은 "AI는 어떤 조직, 개인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로 만들 것"이라며 "이 같은 기술 진보가 인간의 자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AI가 함께 진화하는 '공(共)진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MS의 AI '코타나(Cortana)'를 적용한 스카이프 메신저로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다른 국가의 학생들과 언어 장벽 없이 자유자재로 소통하는 모습을 예로 들었다. MS의 음성인식 기술은 이미 상당한 수준까지 개발됐다. 음성을 알아듣는 수준은 사람과 흡사한 수준이다. 현재 9개 언어를 습득한 상태다.
피터 리 부사장은 한국어 지원 소식도 전했다. 그는 "음성 인식 기술에 있어 아시아, 특히 한국의 중요한 시장이다"며 "정확한 일정은 미정이지만 조만간 코타나에서 한국어도 정식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 밖에 MS연구소는 산학협력을 통해 사이버보안, 교통 예측, 드론, 재활치료 등 일상 생활 전반에 적용가능한 다양한 AI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이날 자리에선 AI 기술의 악용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AI가 악용되거나 인간자리를 대체해 일자리를 빼앗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MS는 최근 구글, IBM 등 AI를 개발하고 있는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과 'AI 파트너십(Partnership on AI)'라는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AI의 윤리와 인간의 노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거대 IT 기업만 참여한 상태지만 앞으로 참여기업을 늘려가며 AI 윤리에 대한 공감대를 키워갈 계획이다.

MS연구소 아시아 소장인 샤오우엔 혼(Hsiao-Wuen Hon) 부사장은 "AI를 만드는 것도 사람"이라며 "AI와 사람이 함께 진화하고 공존하는 미래를 위해 MS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