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제 식민통치 고발한 만화 '토끼와 원숭이'…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첫 등록문화재 537호…한국만화영상진흥원 "세계적 가치 지닌 한국만화 알린다"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김용환 화백의 만화 '토끼와 원숭이'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한국 만화의 세계적 가치를 인정받고 우리의 역사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등록문화재인 '토끼와 원숭이' 단행본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올리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 작품은 1946년 5월 1일 조선아동문화협회를 통해 간행된 근대 최초의 만화 단행본이다. 2013년 근대문화유산으로 보존가치를 인정받아 만화로서는 국내 최초로 등록문화재 537호로 이름을 올렸다.

일제 식민통치 고발한 만화 '토끼와 원숭이'…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추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동물 캐릭터를 의인화해 자주독립 국가에 대한 염원을 해방 전후의 어지러운 정치 상황에 비유해 그려내고 일제의 부당한 침략행위와 식민통치를 통렬하게 고발해 한국 근현대사와 만화사에 의미있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은 인류 모두의 소유물인 기록유산이 사라지지 않고 미래 세대에 온전히 전수되도록 보존하는 제도다. '토끼와 원숭이'를 소장하고 있는 한국만화영상원은 전문가 자문을 거쳐 내년 7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 대상 기록물 공모에 응모할 예정이다.

이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와 세계기록유산 한국위원회 등의 심의나 자문을 받아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 등록 신청 대상에 포함되도록 할 계획이다. 등재 여부는 2019년 유네스코 국제자문위원회의 최종 심사에서 결정된다.

한편 한국만화영상원은 3일 만화의 날을 맞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더 자유롭게! 더 책임있게'란 주제로 기념식을 연다.

'표현의 자유와 자율규제 토론회'를 비롯해 오늘의 우리만화 시상식, 2016 만화창작인력실태조사 연구 중간보고 및 리셉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만화의 날은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1996년 11월 3일 여의도광장에서 '만화심의 철폐를 위한 범만화인 결의대회'를 개최한 날을 기리는 것으로, 2001년부터 만화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