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외교부 "韓 해경 기관총 발사 강한 불만 표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중국은 한국 해양 경찰이 불법 조업 중인 중국 어선에 기관총을 발사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불법 조업 중인 중국 어선의 강한 저항에 한국이 처음으로 공용 화기를 사용한 것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묻자 "중국은 한국 측의 무력을 사용한 폭력적인 법 집행 행위에 대해 강하게 불만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우리는 폭력적인 법 집행의 문제에 대해 한국 측에 여러 차례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면서 "복잡한 해양 상황에서 어선에 살상력이 강한 무기를 사용하는 것은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을 야기하기 쉽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다시 한 번 한국 측이 법 집행 과정에서 자제를 유지하고 법 집행행위를 규범화하며 중국 어부들을 위협하는 어떠한 과격한 수단도 채택해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이어 "중국 어부의 안전과 합법적인 권익은 절실히 보장해야 하며 중국도 여러 차례 유관 부문이 중국 어민의 조업 관리 및 단속을 철저히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주장했다.
화 대변인은 "우리는 한국 측이 중국과 소통과 협조를 강화하고 중한 어업 협력 중 나타난 문제를 타당하게 처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날 오후 6시47분께 한국 해경은 인천시 옹진군 소청도 남서방 91km 해역에서 중국 어선 나포 작전 중 M60 기관총 600∼700발을 발사했다. 중국 어선 2척을 나포해 인천으로 압송하던 중 주변의 중국 어선 30여척이 강렬히 저항한 데 따른 자위적 조치였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