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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10월 판매]내수 넉달째 감소세…13.3%↓(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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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파업의 영향으로 국내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가 넉달째 감소세를 기록했다. 다만 전월 대비로는 내수와 수출 모두 두 자리수의 증가세를 나타내 회복 조짐을 보였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지난 10월 판매량은 76만7707대로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했다. 내수 판매는 12만6660대로 13.9%, 수출은 64만1047대로 4.1% 각각 줄었다.
전분기 대비로는 전체 판매는 10.7% 증가했으며 내수는 13.94%, 수출은 10% 각각 늘면서 서서히 부진에서 회복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업체별로 내수 실적 희비가 갈렸다. 파업의 영향으로 현대차는 내수 판매가 30% 급감했고 기아차도 14% 줄었다. 반면 르노삼성은 6년만에 최대 내수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 파업으로 내수 판매 30% '뚝'= 현대차는 지난 10월 국내에서 4만7186대, 해외에서 36만4313대 등 총 41만1499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10.1% 감소한 수치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보다 30.4% 감소한 4만7186대를 판매했다. 승용차 판매는 총 1만9626대를 기록해 45.6%나 줄었다. 레저용차량(RV) 역시 46.5% 급감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G80(DH제네시스 347대 포함)가 4876대, EQ900가 965대 판매되는 등 총 5841대가 판매됐다. G80(DH 제네시스 포함)는 제네시스 브랜드 론칭 이후 역대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해외시장에서는 국내공장 수출 9만906대, 해외공장 판매 27만3407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6% 감소한 36만4313대를 판매했다. 국내공장 수출은 근무일수 감소, 생산 차질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8.3% 감소했고 해외공장 판매도 근무일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6.0% 줄어 전체적으로 6.6% 줄었다.

◆기아차, 국내 부진 해외서 만회= 기아차는 지난 10월 한 달 간 국내 4만34대, 해외 21만9209대 등 총 25만9243대를 판매했다. 전년 대비 3.6% 감소한 수준이다.

기아차의 10월 국내 판매량은 전년 대비 14.1% 후퇴했다. 차종별로는 K7이 신형 모델의 인기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120.8% 증가한 3911대가 판매됐지만 K3와 K5 등 주력 모델의 판매 부진으로 승용 차종 전체 판매는 전년 대비 11.8% 감소했다. 올해 기아차 국내 판매를 견인해온 RV 차종도 스포티지, 카니발 등 주력 모델의 판매가 줄면서 RV 차종 전체 판매 역시 6.1% 감소했다.

10월 기아차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6525대가 팔린 쏘렌토이며 모닝이 5742대, 카니발이 5344대로 뒤를 이었다.

해외 판매는 국내공장 생산분 6만9009대, 해외공장 생산분 15만200대 등 총 21만 9209대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파업과 특근거부의 영향으로 생산물량이 크게 감소하고 글로벌 경기 악화가 지속돼 국내공장 생산분이 33.4%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공장 판매가 26.5% 증가해 전체 해외 판매의 감소폭을 최소화했다.

◆한국GM, 내수 14%↑…최대 10월 실적= 한국GM은 지난 10월 한 달 동안 총 5만5269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 늘었다. 내수시장에서 1만6736대, 수출로 3만8533대를 판매했다.

내수는 14% 증가하며 회사 출범 이래 최대 10월 실적을 기록했다. 경차 스파크, 중형차 말리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트랙스 등의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상승하며 내수 증가세를 견인했다.

스파크의 지난달 내수 판매는 총 6412대로, 전년 동월 대비 18.0% 증가했다. 말리부는 4428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226.8%, 트랙스는 총 1297대로 12.0%가 늘었다.

수출은 3만8533대로 3.7% 감소했다.

◆르노삼성, 6년만에 최대 내수 실적= 르노삼성은 10월 내수 시장에서 전년 대비 89% 급증한 1만3254대를 판매했다. 수출은 13.9% 증가한 1만4714대로 총 판매량은 40.3% 늘어난 2만7968대를 기록했다.

10월 내수 실적은 6년4개월만(2010년 6월, 1만4653대)의 최대치다. 수출을 포함한 총 판매량은 르노삼성 역대 두 번째로 많은 기록이다. 특히 10월에는 모든 내수 차종의 판매가 늘어 전월 대비 43.7% 판매가 뛰었다. 르노삼성 10월 내수 급증은 QM6의 합세 영향이 컸다. QM6는 전달보다 63.3%가 늘어난 4141대를 판매했다. SM6는 5091대 판매로 전월대비 20.7% 늘었다.

수출 실적은 총 1만4714대로 전년 대비 13.9% 증가했다. 닛산 로그가 2017년형 모델로 수출이 재개돼 지난달 총 1만3820대가 선적됐다. 지난 9월 닛산 로그는 연식 변경으로 일시적으로 수출이 줄었지만 10월까지 누적대수로는 전년보다 19%가 증가하며 르노삼성의 수출 증가세를 이끌고 있다.

◆쌍용차, 수출 회복세= 쌍용차는 지난 10월 내수 9450대, 수출 4278대를 포함 총 1만3728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2.8% 증가한 수치다.

쌍용차의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는 내수 판매는 지난 6월(9750대) 이후 5개월 만에 다시 9000대를 넘어선 9450대를 기록, 올해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소폭 감소한 실적이지만 전월 대비로는 18% 증가했으며 전년 누계 대비로도 5.2% 늘었다.

특히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수출은 27.7% 증가했으며 전년 누계 대비로도 10.7%의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티볼리 브랜드 수출 물량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20% 이상 증가한 유럽지역은 물론 이란 등 신흥 시장 판매도 전년 대비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쌍용차는 지난 9월 코란도 C를 시작으로 10월에는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를 선적하며 지난 2015년 1월 이후 중단됐던 러시아 지역으로의 수출도 일부 재개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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