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어린이집 없는 지역에선 만 0~2세도 유치원 입학

최종수정 2016.10.27 06:00 기사입력 2016.10.27 06:00

댓글쓰기

교육부-보건복지부, 경남 거제 숭덕초에 첫 시범운영

경남 거제시 숭덕초등학교 내 병설유치원과 어린이집

경남 거제시 숭덕초등학교 내 병설유치원과 어린이집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경남 거제시 둔덕면에 위치한 숭덕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는 만 3~5세 유아 26명이 다니고 있다. 하지만 이 지역 인근에는 어린이집이 단 1곳도 없어 만 0~2세 영아를 양육하는 학부모는 맞벌이를 포기하거나 멀리 떨어진 다른 지역의 어린이집을 이용해야만 했다.

교육부는 국무조정실 유보통합추진단과 보건복지부, 경남교육청·도청, 거제교육지원청·시청 등과 협조해 숭덕초 병설유치원 옆에 어린이집을 설치하고 27일 개원식을 갖는다.
어린이집이 미설치된 농·산·어촌의 0~2세 영아들이 유치원에 다닐 수 있도록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연계해 시범 운영하는 첫 사례이다.

이 어린이집에서는 유치원 시설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교직원 연수나 부모교육, 참여활동과 같은 행사를 유치원과 공동으로 진행하고, 어린이집 특별활동과 유치원 방과후과정도 연계해 운영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 입학하는 어린이집 영아 7명 가운데 3명은 이미 형이나 언니가 유치원에 재원중이어서 형제, 자매가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게 되는 만큼 이들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게 됐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농어촌 지역 가운데 29%인 445개 읍·면·동에 어린이집이 없다. 하지만 이 중 88.7%인 395곳에는 유치원이 운영중이며, 400여개 지역에는 만 2세 미만의 영아가 10명 이상 거주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교육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0~2세 영아들의 유치원 취원을 허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검토하고, 학부모와 지역사회 수요 등을 반영해 농산어촌 등 어린이집 미설치 지역을 중심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연계 운영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숭덕초 어린이집 개원으로 영아 보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이 지역 영유아 학부모들의 불편이 어느 정도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어린이집 없는 지역에선 만 0~2세도 유치원 입학 썝蹂몃낫湲 븘씠肄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