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4개월 남은 朴정부 최대 위기…靑 "연설문 유출, 경위 파악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설문 사전 유출 의혹 대형악재에 신중한 반응

여야 "의혹, 철처히 조사해야"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나주석 기자] 임기를 14개월 남겨둔 박근혜 정권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이른바 '비선실세'로 불리는 최순실씨가 박 대통령의 각종 연설문을 미리 봤다는 정황이 포착되면서 단순히 개인 차원의 행위로 치부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기밀 사항인 대통령 연설문이 사전에 유출된 것은 청와대와 연계됐다는 물증이라는 점에서 정권의 명운까지 우려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청와대는 25일 침묵 끝에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최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각종 연설문을 미리 받았다는 언론보도가 24일 나온 후 첫 공식 반응이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히면서 "다양한 경로로 모든 경위를 파악하고 있으니 지켜봐달라"고만 했다.

앞서 최씨가 미르와 K스포츠재단을 좌지우지했다는 언론 보도 등에 대해 "말이 되는 소리냐"며 즉각적으로 반응을 내놓은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번 사안에 대해 청와대가 느끼는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시사했다. 정 대변인은 "경위가 밝혀지는 대로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경위 파악과 함께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에 골몰하고 있다. 국정 추동력 보다 정권의 도덕성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모습이다. 특히 정국 돌파를 위한 승부수로 던진 개헌이 '최순실' 이슈에 파묻힐지 모른다는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걱정은 더욱 크다.

야권은 물론 새누리당까지 최씨의 대통령 연설문 사전 입수 보도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 관련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국내에 소환해 조사를 받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이 오늘 해야 할 일은 단군이래 최악, 세계 사상 유례가 없는 국기문란ㆍ국정농단 의혹사건인 최순실게이트에 대해 먼저 사과하고 철저히 해명하고 당장 최씨를 국내에 소환해서 조사를 받게 해야 한다"면서 "그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말했다.

여당도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비판에 가세하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순실이 대통령의 연설문, 인사 자료, 국무회의 자료를 사전에 입수해서 검토한 것은 청와대의 핵심부에 있는 사람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면서 "최순실은 청와대 비선실세이며 국정을 농단해 왔다는 게 사실상 입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관련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는 명백한 국기문란"이라면서 "보도 내용이 사실인지를 대통령께서 먼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