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집 구할 때 호갱? 노노 걱정마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The story 벤처, 운명의 그 순간] 85. 심상민 호갱노노 대표
카카오 다닐 때 재미로 만든 서비스 호응 얻자 창업 도전
실거래가·주거정보·세대수 등 한 눈에


왼쪽부터 김준기 호갱노노 CTO, 심상민 CEO, 조목련 COO.

왼쪽부터 김준기 호갱노노 CTO, 심상민 CEO, 조목련 COO.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집 구할 때 호갱 되지 말자'

심상민 호갱노노 대표가 부동산 정보 서비스를 만들면서 '호갱노노'라는 이름을 쓴 이유다. 호갱이란 '호구'와 '고객'의 합성어로 어수룩해 이용하기 좋은 손님을 뜻한다. 심 대표는 소비자들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기 위해 서비스를 상업화했다.

심 대표는 "부동산은 우리가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비싼데 정작 거래할 때 볼 수 있는 정보는 만원짜리 모자의 10%도 안된다"며 "부동산 시장에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은데 그중 하나가 정보를 얻기가 대단히 불편하다는 점이었다"고 설명했다.
호갱노노는 부동산 실거래가와 주거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아파트(빌라ㆍ오피스텔 포함)의 세대수, 입주년월, 도시가스, 주변 편의시설, 주차공간 같은 기본적인 정보부터 최근 실거래가와 평균가격, 3개월 이내 나올만한 전세매물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심 대표가 카카오에 근무하던 당시 재미로 만들었던 가격 비교 서비스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창업으로 눈길을 돌렸다. 호갱노노의 시초는 이케아 가격비교 서비스다. 2014년12월 이케아가 국내 진출을 준비하고 있을 때 심 대표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이케아 제품의 가격과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을 비교하는 사이트를 만들어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로 만든 서비스가 부동산 실거래가와 호가 비교 서비스다.

심 대표는 "부동산 정보 서비스가 해외에서는 굉장히 발달돼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10년째 정체돼 있고 제대로 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 공인중개사 밖에 없다"며 "호갱노노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도 위에 아파트나 빌라 등 부동산 가격과 실거래가를 노출한 서비스"라고 말했다.

호갱노노는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데이터, 교육청의 학교알리미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해서 집을 구하는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해당 아파트가 남향인지, 가구당 주차는 몇 대까지 가능한지, 가까운 곳에 어떤 학교가 있는지 등이다. 부동산 지식이 없는 사람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호갱노노의 월 이용자는 11만명이다.

심 대표는 "대부분 웹에서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서 제공하며 모든 과정이 자동화돼있다"며 "호갱노노는 데이터를 잘 다루는 회사"라고 말했다.

호갱노노는 향후 광역버스 경로를 지도상에서 한번에 볼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반전세로 집을 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 전월세 전환율에 맞춰 적정한 월세를 계산할 수 있는 '전월세 계산기' 기능도 도입하기 위해 준비중이다. 매물광고나 배너광고보다는 사용자에게 불리하지 않은 방식으로 수익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심 대표는 "사용자들에게 더 정확하고 도움되는 정보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이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단기적인 과제"라며 "장기적으로는 허위매물, 정보비대칭성 같은 부동산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