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천구 김정숙 할머니·정구동 할아버지 끝없는 봉사 화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5년전 금천구 노부부 봉사단 창단때부터 활동하고 있는 유일한 부부 봉사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금천구에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를 15년간 꾸준히 실천해 온 봉사단체가 있어 화제다.

봉사단체 이름은 6070봉사단. 60· 70대 노인들이 80대 이상 몸이 불편한 노인들을 돌본다는 뜻이다.
이 봉사단체는 금천노인종합복지관에서 활동하며 복지관이 개관한 다음해인 2001년에 만들어졌다.

봉사자 김정숙 할머니(78)와 정구동 할아버지(80)는 6070봉사단 설립때부터 지금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유일한 창단멤버이자 부부다.

김정숙 할머니는 “봉사라는 게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서로 마음이 잘 통해야 한다”며 “서로 같은 노인들이고 같은 세대를 살아온 사람들로서 공감하는 부분도 많고 사정도 잘 알 수 있어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봉사단이 하는 일은 크게 ‘말벗 전화’와 ‘반찬배달’이다. 말벗 전화는 일주일에 한번씩 같은 요일 같은 시간에 독거 어르신들에게 하는 안부 전화다.
김정숙 할머니가 금천노인종합복지관의 진주희 사회복지사에게 본인이 쓴 봉사수기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정숙 할머니가 금천노인종합복지관의 진주희 사회복지사에게 본인이 쓴 봉사수기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할머니는 매주 월요일 낮 12시에서 1시 사이에 12명의 어르신들에게 안부전화를 한다. 안부 전화를 통해 필요하신 물품이 있는지, 어디 아픈 데는 없는지를 확인한다.

반찬배달은 일주일에 두 번 복지관에서 만들어주는 반찬을 어르신들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다. 반찬배달은 봉사자와 1:1 결연을 맺은 어르신들에게 제공된다. 현재 김 할머니는 89세 어르신, 정 할아버지는 92세 어르신과 각각 결연을 맺고 있다.

15년 동안 김 할머니가 봉사로 인연을 맺었던 어르신 중 4명이 돌아가셨다. 모두 친자매, 어머니 같이 지내는 분들이라 한분 한분 돌아가실 땐 더 이상 봉사활동을 지속할 수가 없을 것 같았다.

김 할머니는 “가족같이 지내던 분들이 돌아가시는 걸 보면 마음이 아파서 다시는 봉사같은 거 안해야지 하면서도 다시 어르신들 찾아 뵙고 전화드리고 그런다”며 “아마 봉사하면서 내가 세상에 필요한 사람이란걸 느끼고, 봉사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 봉사를 그만둘 수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 할아버지는 아내인 김 할머니의 권유로 봉사를 시작했지만 지금은 아내보다 더 열심이다. 특히 사고로 인해 장애3급 판정을 받아 몸이 불편하지만 장애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정 할아버지는 “주변사람들이 나에게 나이도 많고 몸도 불편한 사람이 웬 봉사활동이냐며 핀잔을 주기도 하지만 봉사를 통해 얻는 위안과 기쁨이 그 모든 걸 잊게 한다”고 말했다.

김 할머니는 그 동안 봉사활동의 경험을 꾸준히 글로 옮겼다. 솔직하게 적은 봉사 수기는 할머니의 15년간 봉사 활동과 활동하면서 느꼈던 기쁨과 슬픔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그렇게 모인 수기는 지역 문화원 도움으로 책으로도 만들어졌다.

이들 부부가 봉사활동을 시작했을 당시 나이가 60대였다. 이제 봉사를 받아도 될 만한 70대, 80대가 됐지만 이들은 봉사활동을 멈출 생각이 없다.

김 할머니는 “주변에서 이제 나이도 있는데 좀 쉬라고 하지만 그럴생각 없어요. 건강이 허락하는 한 우리 부부는 계속할 겁니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