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고]비만 아동의 건강한 성장, 우리 모두의 몫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원본보기 아이콘
오늘은 7 번째로 맞는 비만예방의 날이다. 우리나라 18세 이상 성인 비만율은 4.6%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18.4%)에 크게 못 미친다. 그렇지만 아동이나 청소년은 다르다. 5~17세 아동·청소년의 과체중 및 비만율은 남아의 경우 26.4%로 OECD 평균(24.3%)을 웃돌고 있다. 성인 비만율은 조사대상 40개국 중 36위지만 아동·청소년의 과체중·비만율은 13위로 나타났다.

이는 식생활의 서구화와 덜 움직이는 생활습관의 확산은 아동·청소년 비만율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치킨, 피자, 햄버거는 일상으로 먹는 간식거리가 됐다. 게다가 많은 아동·청소년들이 가만히 앉아서 게임과 인터넷, 스마트폰을 활용하면서 여가시간을 보낸다. 지난해 학생건강검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중고생 중 권고 기준인 '하루 60분 주5일 이상 신체활동'을 실천하는 학생은 14.2%에 그친다. 여학생들은 그 비율이 4.9%에 불과하다. 20명 중 1명만이 권고 수준의 신체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아동과 청소년 비만을 가볍게 봐서는 안 된다. 비만 아동은 성인이 된 후 고혈압과 당뇨, 대사증후군, 지방간 등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는 점에서 더욱더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아동비만은 21세기 공중보건에 관한 가장 심각한 도전 중의 하나이다", "아동비만은 인류를 괴롭히는 당뇨, 심장병과 같은 질병을 유발하는 핵심 원인"이라고 진단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비만 아동은 또 외모에 대한 열등감과 운동 능력 저하 등으로 또래 집단 내에서 잘 어울리지 못하고 고립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와 정부가 아동 청소년 비만 예방에 적극 나서야 한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6학년인 박세준(가명) 군은 키는 153cm인데도 몸무게는 무려 성인과 같은 76kg나 나갔다. 체질량지수(BMI·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가 32가 넘는 고도 비만으로 비만이 개선되지 않으면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이었다. 박 군의 상태가 심각하다는 걸 깨달은 부모는 보건복지부의 '국민공통식생활 지침'에 따라 아이의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도록 했다. 그 결과 박 군은 7개월 동안 키는 3cm 큰 반면 몸무게는 0.3kg 느는 데 그쳤다.

성장기 아이의 경우 살을 뺀다는 이유로 음식량을 무조건 줄여는서는 안 된다. 박 군의 엄마는 외식을 크게 줄였고 콩이나 두부, 등푸른 생선과 같은 단백질 위주의 '집밥'을 주로 먹여 좋은 결과를 얻은 것만 봐도 그렇지 않는가. 캐치볼 등 구기 운동을 하루에 1시간 이상 땀을 뻘뻘 흘릴 정도로 하게 했다. 처음엔 어쩔 수 없이 운동을 하던 아이가 점차 재미를 느끼면서 스스로 더 열심히 했다고 한다.
복지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들은 수년 전부터 비만 예방 정책과 사업을 벌이고 있다. 당류 섭취 줄이기, 고열량·저영양 식품 광고 제한,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 제작, 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 및 중고교 체육수업 확대, 생활체육 지원 등이 그 대표일 것이다.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아동·청소년의 비만을 줄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것이다. 아동 청소년 비만 예방이라는 목표 하에 대한비만학회와 함께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는 것도 그런 맥락이다. 비만 아동과 청소년이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게 하는 것은 우리 사회 모두의 몫임을 잊지 말자.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