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 번째로 큰 3.5규모 여진…"불안하고 무섭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등학생 300여명 운동장으로 대피…대구·경북 지역에서도 지진동 감지

21일 오전 11시53분쯤 경북 경주 남남서쪽 10㎞에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하자 경주시 구정동 불국사초등학교에서 수업을 받던 학생들이 운동장으로 대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오전 11시53분쯤 경북 경주 남남서쪽 10㎞에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하자 경주시 구정동 불국사초등학교에서 수업을 받던 학생들이 운동장으로 대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기상청은 21일 오전 11시53분쯤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10km 지역에서 3.5규모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진은 지난 12일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 지진의 여진이다. 19일 발생한 규모 4.5 여진 이후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된다. 12일 경주 지진 이후 여진은 이날 오후 2시10분 기준 총 412회다. 규모 1.5~3.0이 395회로 가장 많고, 3.0~4.0이 15회, 4.0~5.0이 2회로 기록됐다.
경주 시민들은 여진 때문에 두려움에 떨었다. 경주 불국사초등학교의 경우 학생 300여명이 교실에서 나와 운동장으로 대피했다. 이 학교는 점심시간 급식실로 가는 일이 위험하다고 판단해 운동장에서 밥을 먹기로 결정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경주 시민이라고 밝힌 이가 "연속되는 여진 때문에 트라우마가 생겨 집에도 못 들어가겠고 잠도 못 자겠다"며 "지진 때문에 불안하고 무섭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번 지진으로 인해 대구·경북 지역에서 지진동이 감지됐다. 경북도소방본부와 대구시소방본부에는 지진을 느꼈다는 신고가 수백 건 들어왔다.

경남 일부 지역에서도 흔들림이 느껴졌다. 경남도·창원시소방본부에 따르면 여진 발생 이후부터 낮 12시 30분까지 창원·양산 등지에서 총 47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국민안전처는 여진 발생 5분 후인 오전 11시58분에 '경주시 남남서쪽 10km 지역에 규모 3.5 지진 발생. 여진 등 안전에 주의바랍니다'라는 내용의 긴급재난문자를 1차로 발생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주시재난안전대책본부가 요청한 '여진이 발생했으니 추가 여진에 대비해 주시기 바란다'는 긴급재난문자를 승인해 오전 11시59분에 발송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규모 3.0 이상 여진은 매주 자주 발생하고 있어서 이번 규모 3.5 여진도 따로 정밀분석하지 않는다"며 "분석해도 오차가 1~2km정도로 차이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기상청 관계자는 "여진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알 수 없다"며 "지진 특보에 신경 써달라"고 얘기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