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계부채 긴급처방]"가을철 주택시장 영향 미미…공급과잉 장기조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25 가계부채 관리방안' 발표 …"집중과열 단지 진정시키는 수준될 것"
"분양시장 양극화, 소비자 혼돈 없도록 시그널 줘야"


아시아경제DB

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시장전문가들은 25일 주택공급 관리를 주축으로 한 '8.25 가계부채 관리방안'이 발표되자 일단 단기적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주택시장 성수기인 가을철 청약 수요에 미치는 파급력은 미미할 것으로 내다봤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을 늘린다든지,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강화한다 등의 내용이 없는 만큼 당장 지금과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규정 NH투자증권 연구위원은 "가을부터 예정된 공급량 자체가 줄어들 순 없을 것"이라며 "집중과열되는 단지만 진정시키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이날 대책 발표를 통해 올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택지 공급물량을 지난해의 58% 수준(약 7만5000가구)으로 줄이기로 했다. 부동산업계에선 당초 분양권 전매제한 강화나 청약 1순위 자격 제한 등의 규제강화를 우려했왔지만 이같은 방안은 이번 대책에 포함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입주물량이 대거 쏟아지는 2018년부터는 공급조절의 효력이 어느정도 발휘될 걸로 봤다. 장 팀장은 "이미 내년 물량까진 인허가를 다 받아놓은 상태로 앞으로의 수급을 조절하겠다는 것"이라며 "2018년 이후 입주물량이 대규모로 예정된 데 대한 대비책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앞으로의 과제로는 현재 양극화된 분양시장에 대해 수요자들이 혼돈을 겪지 않도록 하는 관리 대응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최근 분양시장은 서울과 서울에 인접한 수도권의 단지는 수백대 일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반면 단기간 공급이 크게 늘었던 경기도 용인과 화성, 평택, 안성 등에서는 청약미달 단지와 미분양주택이 속출하고 있다.

김 연구위원은 "지방 외곽의 경우 공급 늘어나 청약·계약률 떨어지는 동시에 평균 경쟁률이 100대1을 넘은 개포3단지 같은 경우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며 "수요자 입장에서는 판단하기가 혼란스럽고 시장이 과열된 걸로 보일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시그널을 줄 수 있느냐가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날 정부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주택금융공사의 중도금보증 비율은 기존 100%에서 90%로 축소하는 등 중도금대출보증 요건도 강화했다. 또 미분양 관리지역에 주택을 공급할 목적으로 택지를 매입하려는 업체에 택지매입 전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실시하는 방안도 포함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