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관내 콜레라 환자 발생에 따른 예방수칙 준수 당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18일 신고 환자, 콜레라 확진 판정"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는 국내 발생으로 추정되는 콜레라 환자가 신고됨에 따라 주의를 당부했다.
광주시는 지난 18일 광주 서구 소재 미래로21병원에서 서구보건소로 환자 발생이 처음 신고됐으며, 보건환경연구원 실험실 검사 결과 최종 콜레라균이 확인됐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 광주시, 서구보건소는 감염경로 확인을 위한 역학조사를 진행중이며,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가족 3명에 대해서도 추가 검사를 하고 있다.

감염자는 8월9일 저녁부터 12일까지 심한 설사 증상이 있었으며 9일간(8월11일~8월18일) 입원 치료 후 현재는 증상이 없는 상태로 퇴원해 자택 격리중이다.
2003년 이후 국내에 신고된 콜레라 환자는 모두 해외유입 환자였으며, 15년 만에 국내 첫 콜레라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보다 철저한 조사를 하고 있으며 추가 환자 발생 여부 등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있다.

콜레라는 콜레라균(V.cholerae)에 오염된 어패류 등 식품이나 오염된 지하수와 같은 음용수 섭취에 의해 발생하며, 드물게 환자의 대변이나 구토물 등과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잠복기(감염 후 증상발현까지 걸리는 시간)는 보통 2~3일(6시간 ~ 최대 5일)이며, 특징적인 증상은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 갑작스런 쌀뜨물 같은 심한 수양성 설사로 종종 구토를 동반한 탈수와 저혈량성 쇼크가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정순복 시 건강정책과장은 “콜레라 등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에 대한 예방수칙을 준수해주기를 바란다”며 “접촉자 등에 대한 검사 결과에 따라 추가 역학조사를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