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 ‘가신 3인방’ 이르면 금주 피의자 소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롯데그룹 경영비리 관련 컨트롤타워 핵심 인사들에 대한 조사가 임박했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롯데그룹 정책본부 이인원 본부장(부회장), 황각규 운영실장(사장) 등을 이르면 이번 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이 부회장, 황 사장 등은 앞서 참고인 조사를 받은 소진세 대외협력단장(사장)과 아울러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 인사들로 분류된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조사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누가 먼저 조사받게 될지 모른다”면서도 “이르면 이번 주 조사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신 회장 본인이 직접 초대 본부장을 맡았던 정책본부는 250여 임직원이 소속돼 국내외 계열사 전반의 경영을 총괄해왔다. 그룹 내 2인자로 통하는 이 부회장은 부본부장에 이어, 2011년부터 본부장을 맡아왔다.

황 사장은 신 회장이 경영수업을 쌓은 롯데케미칼(옛 호남석유화학) 출신으로 다년간 정책본부 국제실 업무를 다뤄오다 사장으로 승진한 뒤 2014년부터 운영실장을 맡고 있다. 인수합병(M&A)에 주도적으로 관여하며 그룹 성장을 거든 인물로 알려졌다.
소 사장은 신동주·신동빈 총수일가 ‘형제의 난’에서 언론대응 및 대관 업무를 총괄하며 신동빈 회장의 ‘입’ 역할을 해왔다. 그가 2010~2014년 대표를 지낸 코리아세븐은 계열사 부당지원에 따른 배임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정책본부가 음·양으로 총수일가 자산 관리에 관여해 온 정황을 확인한 만큼 이들 수뇌부를 상대로 롯데그룹 경영비리 전반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정책본부 산하 비서실이 매년 신격호 총괄회장·신동빈 회장의 급여 및 배당금 명목 300억여원을 관리해 온 사실을 확인하고 자금 성격을 분석해 왔다.

검찰은 또 신 총괄회장이 장녀 신영자 롯데재단 이사장, 사실혼 관계인 서미경, 딸 신유미 모녀에게 일본 롯데홀딩스 지분을 불법증여했다는 의혹 관련 정책본부 산하 지원실이 관여한 정황을 확인했다. 유통업계 특성상 계열사 출자마다 다수 계열사가 일사분란하게 동원되는 과정 역시 정책본부가 밑그림을 그렸을 공산이 크다.

검찰이 그룹 심장부를 정조준하면서 신동빈 회장, 신격호 총괄회장 등 총수일가에 대한 직접 조사 여부도 관심을 모은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달 초 신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