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보하이강철, 결국 정부 '구제금융' 지원받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30조원이 넘는 '빚더미'에 허덕이는 중국의 대표적인 국유 기업 보하이(渤海)강철그룹 구제에 정부가 직접 나설 것으로 보인다.

22일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財新)에 따르면 톈진시 정부는 보하이강철의 부채를 해결하기 위한 별도의 구조조정 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통한 소식통은 "기금을 통해 연 3% 수준의 저금리로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라며 "보하이강철 뿐 아니라 톈진시 소속 국유 기업 전반적인 레버리지 비율을 낮추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보하이강철은 중국 정부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지 않으면서 채권단협의회와 자체적으로 자구책을 추진하고 있었다. 그러나 부채 규모가 워낙 큰 데다 중앙 정부로부터 국유 기업의 레버리지 비율을 줄이라는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구조조정 개혁에 속도를 내기 위한 새로운 조치를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이번 주 10개의 '공급 측면 개혁 감찰조'를 구성해 내달 1~10일까지 열흘 동안 철강 및 석탄 감축 등 구조조정 현황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막대한 기금을 어떻게 조성하느냐다. 이 소식통은 정부 자금 외에 기존 채권단으로부터 일부 자금을 조달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채권단이 보유한 보하이강철 부채 비율에 해당하는 기금을 쌓고 이를 정상화 수순에서 돌려받도록 한다는 것이다.

지난 2010년 4개의 철강 회사 합병으로 탄생한 보하이강철의 부채 규모는 1920억위안(자산 2900억위안)으로 채권단만 105곳에 달한다. 베이징은행, 톈진은행, 톈진빈하이농상은행, 건설은행, 푸둥개발은행 등 다수의 대형 은행이 포함돼 있다.

이번 조치는 채무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은행대출금주식전환(債轉股)' 정책의 일환이라고 차이신은 판단했다. 톈진시 정부는 올해 상반기 내내 보하이강철의 채무를 출자전환하는 방식으로 채권단의 구조조정을 유도해 왔다.

스탠다드차타드(SC)는 보하이강철이 중국 정부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지 않고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데 대해 다른 국유 기업에 좋은 선례로 남을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시도는 부실 채권 처리에 골머리를 앓는 은행들의 반발로 좀처럼 탄력을 받지 못했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