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강남구 만들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요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대책과 주민 교육·훈련 강화 등 지진방재종합대책 수립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공공시설물, 학교, 민간건축물 등을 대상으로 내진보강대책과 구민 홍보 및 교육·훈련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지진방재종합대책을 수립해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강남구를 만들기로 했다.

최근 일본과 에콰도르 강진 등 지진활동이 국·내외에 증가 추세에 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

신연희 강남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지난 7월 우리나라 울산 동구 동쪽 해상에서 발생한 규모 5.0의 지진으로 국민적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강남구는 고층건물이 많고 유동인구 및 인구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규모 6.0의 지진이 발생할 경우 강남지역의 피해가 가장 클 것이라는 국민안전처 발표에 따라 이번 종합대책은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의식을 가지고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마련했다.

구는 실제 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는 지진방재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로 막대한 예산을 일시에 투입할 수 없는 재정 여건상, 예산소요 사업은 필요성과 시급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추진, 단계별 매뉴얼 및 대응체계 마련은 조속히 확정?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종합대책 주요 내용은 ▲공공시설물, 학교시설, 민간건축물 등 주요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 ▲청사 내 지진가속도계측기 운영 ▲공공건축물에 대한 지진안전성 표시제 활성화 ▲강남구민 지진대비 홍보 및 교육·훈련 강화 ▲지진재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정비(현행화) ▲지진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피해시설물 위험도 평가단 구성·운영 ▲직원·구민 대피 및 조기 안정화 등이다.

최근 내진설계가 의무화 되는 등 내진보강이 중요해짐에 따라 구는 우선 올해 구청사 일부와 대치4동문화센터 내진보강을 하고, 순차적으로 구?동청사와 문화센터 등 내진보강을 실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진이 발생할 경우 대피할 수 있는 집결지를 구, 보건소, 각 동별로 1곳씩 지정했다.

또 내진설계가 적용된 장소를 최우선으로 검토, 이재민 대피소를 기존 29개소에서 44개소로 확대 지정해 지진 등 대규모 복합재난에 대비한다.

이와 함께 지진방재 종합대책 수립 후 강남구민을 대상으로 지진 등 대규모 복합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 및 훈련을 하고, 국민행동요령 등 홍보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 및 구민 안전의식 제고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장원석 재난안전과장은 “이번 지진방재 종합대책은 지진이 실제로 발생하더라도 빠르게 대응하고 구민들에게 신속하게 전파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앞으로도 구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