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선 매둔동굴서 선사시대 유물 무더기 출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선 낙동리 매둔굴 조사광경[사진=문화재청 제공]

정선 낙동리 매둔굴 조사광경[사진=문화재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강원도 정선에서 선사시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유물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문화재청은 연세대학교박물관이 6월부터 한 달간 정선군 남면 낙동리의 석회암 동굴을 조사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다양한 유물을 출토했다고 12일 전했다. 발견한 곳은 해발 330m의 매둔동굴이다. 병풍처럼 펼쳐진 수직 절벽 아래에 정남향으로 뚫려있다. 바로 앞에는 함백산과 금태봉에서 시작해 고한읍에서 합류하는 지장천이 서쪽으로 흘러 동강과 만난다. 길이는 25m이며, 최대 너비와 높이는 각각 15m와 8.5m다. 입구는 지장천보다 8∼9m 높은 곳에 있다.
신석기 인류 아래턱[사진=문화재청 제공]

신석기 인류 아래턱[사진=문화재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신석기 시대의 문화층(화덕자리와 그 주변주)에서는 인류의 아래턱뼈가 발굴됐다. 조선시대 인골에 비해 작은 어금니가 크고 사랑니가 작았다. 이밖에도 사슴, 고라니, 곰, 멧돼지, 물고기 등의 뼈와 빗살무늬토기 조각, 뼈연모, 뗀석기, 망치돌, 갈린자갈돌 등이 발견됐다. 특히 뼈연모 가운데 한 점은 겉면을 다듬어 만든 양끝찌르개였다. 연세대학교박물관 측은 "자루에 매어 작살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국내 선사인의 물고기 수렵 등 생활상을 연구하고 복원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했다.

구석기 시대의 문화층에서는 사슴, 호랑이, 산양, 사향노루, 꿩의 뼈와 뗀석기, 망치돌 등이 출토됐다. 뗀석기 한 점은 돌날몸돌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떼어낸 격지(몸돌에서 떼어낸 돌조각)로 추정된다. 이곳에서 나온 숯은 방사성 탄소연대 측정 결과 2만5000∼2만6000년 전 것으로 확인됐다.

구석기시대 사슴뼈 출토[사진=문화재청 제공]

구석기시대 사슴뼈 출토[사진=문화재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연세대학교박물관은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장기적인 발굴조사를 진행해 유적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밝힐 계획이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