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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총연대 "서비스업 대기업 '갑질'이 자영업자 숨통 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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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한국자영업자총연대가 4일 규탄대회를 열어 소상공인 업종별 피해사례를 공개하고, 롯데와 홈플러스, CJ , 카카오 등 서비스업 관련 대기업들을 비판했다.

자영업자총연대는 소상공인연합회과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300여 단체가 소속된 곳이다.
자영업자총연대 공동대표인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탐욕스런 대기업의 반강제적인 가맹점화를 통해 반사회적이고, 비윤리적인 갑질 횡포가 계속되고 있다"며 "대기업의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는 업계 발전이 아닌 시장 괴멸을 우선시하면서 자영업자의 숨통을 옥죄고 있다"고 말했다.

첫 사례 발표에 나선 김명규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 부회장은 "골프존이 자사의 시뮬레이터를 이용하는 골프존 사업자의 생존은 무시한 채 기기 판매에만 열을 올려 과밀화를 초래하고, 반경 100m도 보장이 안 되는 상권을 영업지역으로 제공하는 등 골프존 사업자를 벼랑 끝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원선 편의점경영주협의회 부회장은 "유통업계의 갑질 대왕인 홈플러스의 횡포가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며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이익이 날 수 없는 구조라서 가맹을 해약하려고 해도 위약금이 8000만원에 이르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대리운전자상생협의회에서는 카카오의 대리운전 업역 침범을, 남서부수퍼마켓협동조합에서는 다이소, CJ올리브영 등과 같이 변형된 유통 체인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한국화원협회의 문상섭 회장은 "최근 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화훼업이 공멸될 위기에 있는 상황에서 롯데마트는 영남지역에 새롭게 화원을 입점시키면서 지역 중소규모의 화원업을 위협하고 있다"며 "대기업 유통사가 화원업종까지 진출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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