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휴가철 선글라스·안경렌즈 관리 노하우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휴양지로 떠나는 채비가 한창이다. 여름 휴가에 필수품 중 선글라스가 빠질 수 없는데, 자칫 관리에 소홀하면 오래 쓸 수 없어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

특히 여름철엔 땀을 많이 흘릴 뿐 아니라, 대부분의 휴양지는 바다나 강, 계곡 등 물가에 있기 때문에, 물과 염분 때문에 마모와 부식 등 훼손되기 쉬워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국내 최대 안경렌즈 제조업체인 케미렌즈에서 알려주는 선글라스 및 안경렌즈 관리를 위한 5가지 노하우를 소개한다.
◆세균 오염 방지위해 자주 닦고 세척해야

세균은 항상 조심해야 하지만, 특히 여름철 사람이 많은 곳에선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영장과 바다 등 눈 관련 질환을 옮기는 세균이 번식하는 곳에선, 직접 노출되는 눈 뿐 아니라 선글라스를 통해서도 눈에 침입하지 못하도록 자주 닦고 세척해야 한다.

◆화장지나 물티슈 대신 안경 전용 크리너나 면류 소재 천으로 닦아야
흔히 선글라스 렌즈에 묻은 땀이나 먼지를 세척할 경우 급한 대로 옷이나 화장지, 물티슈, 또는 냅킨이나 티슈를 사용하곤 하는데 수차례 반복되면 렌즈에 스크래치가 발생해 안경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안경 전용 크리너(안경닦이)나 면류 소재의 부드러운 천이라야 흠집을 방지한다. 나일론 같은 화학섬유가 혼합된 소재의 천은 피해야한다.

◆주방세제 푼물에 담궈 흐르는 물에 세척을

비눗물, 샴푸로 안경을 닦는 것은 좋지 않다. 이들 세제는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알카리성 세제로, 안경코팅 손상의 주원인이 될 수 있다. 다중코팅된 렌즈의 코팅이 부분 손상이 되면, 눈엔 잘 안 보이는 스크래치가 많이 발생해, 선명한 시야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 시력도 악화된다. 잘 닦이지 않는 불순물을 없앨 때는 중성세제(주방세제)를 푼 물에 담궈 가볍게 씻어낸 후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말리면 된다. 뜨거운 물도 피하는 게 좋다.

◆뜨거운 자동차 안에 선글라스 두지 말아야

50도 이상의 고온과 직사광선에 보관하지 말자. 선글라스도 안경렌즈이므로 광학 전용의 특수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다. 따라서 고온에 노출될 경우 열 팽창에 의해 다층 코팅막의 균열이나 변질이 올 수 있다. 선글라스를 쓴 채 해수욕장 모래사장이나 사우나에 오래 있으면 렌즈 소재가 팽창해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운전자들이 여름철에 선글라스를 차 안에 두는 경우가 많은데 차내 높은 온도는 모두 코팅에 손상을 줄 수 있어 피해야 한다.

◆사용 후에는 케이스에 보관

휴가를 다녀오고 가을이 되면 선글라스를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아무렇게나 두면 변형과 손상이 오므로 반드시 케이스에 넣어 보관하는 게 좋다. 특히 선글라스는 습기에 약하므로 고가 선글라스의 경우 방습처리가 된 통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