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우행 박태환 "자신 있게 준비하면 메달도 따라올 것"(일문일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태환[사진=스포츠투데이]

박태환[사진=스포츠투데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천공항=아시아경제 이윤화 인턴기자]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전이 확정된 박태환(27)이 호주 전지훈련을 마치고 14일 귀국했다.

그가 탄 비행기는 오후 5시 38분 도착했다. 그러나 박태환은 한 시간 정도 지나고서야 모습을 드러냈다. 박태환이 입국하는 출입구는 취재진과 팬들로 가득했다. 박태환은 홀가분한 표정으로 등장했다. 취재 열기로 분위기가 혼잡하자 "아직 준비 안됐대요. 잠깐만요"라며 여유도 보였다.
그는 "올림픽 4회 연속 출전이 매우 의미 있다. 올림픽 출전 판결이 났을 때 기분이 좋았다. 한편으로는 시간이 촉박해 아쉽다. 짧은 시간 더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했다. 20여일 남은 올림픽과 관련해서는 "호주에서 스피드나 페이스조절 위주의 훈련을 했다. 첫날 400m경기만 잘 마무리한다면 흐름을 타서 나머지 종목도 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또 "메달은 자신감의 문제다. 자신 있게 경기하면 메달은 따라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박태환과의 일문일답

-네 번째 올림픽에 나가는 소감은.
"4회 출전이라는 점이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출전 결정이 났을 때 기분이 좋았지만 한편으로는 마음이 무거웠다. 시간적으로 준비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다. 호주에서도 열심히 준비했고 지금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컨디션 유지 잘하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게 남은 몫이라고 생각한다."
-4년 전 올림픽과 비교해 준비는 어느 정도 했나?
"4년 전과 비교하면 크게 차이가 난다. 나이도 그렇고 그 때는 2010년 아시안 게임, 2011년 세계선수권 등 매년 시합을 준비하면서 올림픽에 나갔다. 올해는 공백도 길었고, 선발전과 그랑프리를 한 번씩 하는 등 실전감각이 부족하다. 그래도 올림픽에 가면 잘해야 한다. 리우올림픽에 가는 문제에 대한 결론이 늦게 나왔으나 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분 좋게 받아들이면서 마지막까지 잘 준비하겠다."

-마지막 훈련은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출 계획인가.
"매번 인터뷰 할 때마다 멋있게 이야기하고 싶지만 특별한 것은 없다. 첫 날이 400m 경기인데 주 종목인 그 경기만 잘 마무리하면 탄력을 받아 200m나 다른 종목도 무리 없이 잘할 수 있을 것이다. 400m에서 좋은 결과만 얻으면 될 것 같다. 한 달간 호주에서 스피드와 페이스 훈련을 많이 했다."

-응원 해 준 팬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너무 감사하다. 지금까지 실망시켜드린 부분이 많은데 올림픽에 출전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결과를 보여드리겠다."

-네 종목 모두 출전 할 예정인가.
"네 종목 모두 엔트리 신청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아무래도 200m와 400m가 주 종목이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00m와 1500m는 주 종목이 아니지만 마무리를 잘하겠다."

-예상하는 순위권이나 목표는.
"지금 400m가 시즌 기록이 6위다. 한편으로는 마음이 편하다. 런던올림픽과 비교하면 그 때는 상위권이었다. 지금은 메달권에서 벗어났지만 부담감을 갖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예선전에서 좋은 경기를 하고 결승전에서 부담을 줄인다면 메달이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메달의 가장 큰 관건은.
"자신감이다. 맥 호튼(호주)이나 쑨양(중국) 등 랭킹 1~3위 선수까지는 기준 기록이 나보다 빠르다. 얼마나 자신 있게 대결하는지가 중요하다. 준비시간이 짧지만 열심히 해온 만큼 자신감 있게 하겠다."

-올림픽 출전이 확정됐을 때 어떤 기분이었나.
"일단 기뻤다. 출전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은 계속했었다. 준비시간이 짧아서 걱정이 됐지만 올림픽에 출전 할 수 있어서 기분은 좋았다."




이윤화 인턴기자 yh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