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하남산단 內 세방산업 TCE배출 강력 개선권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민, 환경단체, 전문가 실태파악 T/F운영"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환경부가 지난 7일 발표한 2014년 화학물질배출 조사에서 광주시 소재 세방산업이 국제 암연구소가 지정한 발암물질 TCE(트리클로로에틸렌) 배출량이 294톤/년으로 전국에서 제일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올해 3월 환경부 환경오염우려지역 실태조사 결과 관리 강화 결정에 따라 자체 개선계획을 요구하고 보건환경연구원의 측정결과를 토대로 1~2차 개선을 추진중에 있다.

시는 세방산업이 4월말까지 개선 추진한 15건 개선 사항에 대하여 확인하고 다시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 의뢰하였으나, 일부 정제 추출시설에서 59.32ppm나타난 노후 배관 교체 등 7건의 교체 개선사업을 완료하였고, 8월 주요시설인 응축설비 용량증대 및 시설을 보완할 경우 배출량은 10ppm을 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세방산업은 향후 평동산단내 약 27,000㎡부지를 확보하고 2018년까지 모든 시설을 이전하고 현대화 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세방산업 이대석 생산본부장은 "금번 환경부에서 2014년 화학물질배출량 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에 대해서 세방산업은 전년 대비 30%이상 절감하고 있는 것을 강조하면서,현행 환경관련 법규에는 TCE 대기배출허용 기준이 없지만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개정으로 2017년부터 적용되는 배출허용기준 이하로 조치한다는 것이 회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세방산업의 화학물질배출 관련해서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어떤 행위도 용납될 수 없다고 전재하고 시민·환경단체 및 전문가로 구성된 실태조사 T/F를 운영 및 주거지역 등에 측정망을 추가 설치하여 주민 감시단 운영과 역학 조사실시를 시달했다.

시가 확인한 근로자 건강관련 산업안전보건법 제43조에 따라 특수건강검진 대상자 총 30명 검진결과(10년이상 19명) TCE관련하여 질환과의 건강에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