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롯데]檢, 신동빈 최측근 소진세 소환···비자금 수사 분수령 전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검찰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핵심 가신집단을 정면압박하면서 그룹 비자금 조성 및 정·관계 로비 수사가 분수령을 맞을 전망이다.

12일 재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이날 오후 소진세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66·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소환 여부나 일정은 (출석 전까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이날 오전 말했다.
소 사장은 신동주·신동빈 총수일가 ‘형제의난’에서 언론대응 및 대관 업무를 총괄하며 신동빈 회장의 ‘입’ 역할을 해온 최측근으로 통한다. 검찰은 소 사장이 그룹 계열사간 자산·지분 거래를 통한 부당지원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1977년 롯데쇼핑에 입사한 그는 2010~2014년 코리아세븐 대표를 지냈다.

코리아세븐은 롯데정보통신, 롯데닷컴 등과 아울러 2010~2015년 계열사 롯데피에스넷의 네 차례 유상증자 참여로 손실을 떠안은 업체로 지목되고 있다. 롯데피에스넷은 2010년 이래 작년까지 영업적자만 지속해 온 ATM제조사다. 검찰은 코리아세븐 사장을 맡은 소 사장이 증자 과정에서 회사의 손해를 알고도 참여했는지 등 배임 혐의를 물을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롯데 지주사격인 호텔롯데가 상장을 추진하며 몸값을 부풀리는 과정에도 연루돼 있다. 호텔롯데는 2013년 8월 롯데부여리조트, 롯데제주리조트를 흡수 합병했다. 당시 호텔롯데가 자산가치 3800억원대에 달하는 두 리조트를 합병하며 그 대가로 계열사 6곳에 건넨 주식은 28만3050주, 324억원어치였다.
해당 주식들은 2014년 3월 계열사 코리아세븐의 자회사 바이더웨이를 거쳐 같은해 7월 부산롯데호텔로 넘겨졌다. 투자수익 창출 차원이라며 계열사들로부터 35% 비싸게 주식을 사들인 바이더웨이는 불과 넉 달 뒤 산 값보다 싸게 이를 처분했다. 검찰은 복잡한 거래과정을 거쳐 총수일가에 상장 수혜를 집중시키려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부산롯데호텔은 일본 롯데가 100% 지배하는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호텥롯데 주주(지분율 0.55%)이기도 하다.

검찰은 이인원 본부장(부회장), 황각규 운영실장(사장) 등과 아울러 그룹 컨트롤타워 정책본부 핵심 3인방으로 통하는 소 사장을 상대로 그룹 주요 계열사 비리에 대한 관여 여부 및 신 회장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이 부회장, 황 사장에 대한 소환조사도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전망이다.

법조계는 소 사장 소환을 계기로 그간 총수일가 및 주요 계열사 횡령·배임 규명에 주목해 온 검찰이 본격적인 정·관계 로비 등 비자금 수사에 착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그룹 컨트롤타워 정책본부가 조성·관리해 온 신격호·신동빈 총수일가 부자의 자금이나, 핵심 계열사 롯데케미칼이 소송사기로 부정환급받은 270억원, 계열사간 자산·지분거래 내역 등 롯데그룹의 불법적인 자금흐름 얼개를 그린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제2롯데월드 인허가 비리 연루 의혹을 받는 장경작 전 호텔롯데 총괄사장(73), 기준 전 롯데물산 사장(70) 등을 최근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안팎에선 롯데그룹 수사 초기부터 검찰이 이명박(MB) 정부 인사들을 겨냥하리란 견해가 지속 제기돼왔다.

롯데그룹 숙원사업인 제2롯데월드는 1998년 착공식을 올리고도 제자리걸음을 거듭하다 MB정부 때인 2010년에야 최종 건축허가가 났다. 이와 관련 여당 중진의원, 예비역 공군 장성 등 복수의 인사들이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다만 롯데그룹 비리가 여러 정권에 걸친 만큼 로비 수사는 조심스레 진행될 수 밖에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착수 이래 롯데그룹 관련 금품수수를 추궁할 만한 서류나 진술 등 단서가 확보된 정치인은 단 한명도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재승인 로비 의혹을 받는 롯데홈쇼핑의 강현구 대표(56·사장)도 이날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의 채널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허위 심사자료 제출을 통해 부당하게 사업권을 따낸 혐의(방송법 위반)을 받고 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비자금을 조성 및 재승인 업무 담당자들에게 대포폰을 지급한 정황을 포착하고, 정·관계 로비 가능성에 주목해왔다. 롯데홈쇼핑은 비용 과다계상이나 유가증권 할인 등을 통해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법인 자금을 빼돌리고, 강 사장이 직접 3대를 이용하는 등 작년 1월부터 최근까지 9대의 대포폰을 가동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또 강 사장이 수사에 대비해 주요 자료에 대한 은닉·파기를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지난달 압수수색이나, 비자금 조성 관여부서 관계자 소환, 통화내역 분석 등 과정에서 로비 수사로 뻗어나갈 단서는 아직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특정 공무원이나 정치인을 지목한 진술은 현재까지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조사를 마치는 대로 일단 강 사장을 돌려보낸 뒤 수사기록을 검토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정할 방침이다. 이날 오전 검찰청사에 나온 강 사장은 "사실대로 성실하게 조사받겠다"는 말만 남긴 채 조사실로 향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