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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규 KB 회장 "모든 역량 영업에 집중…제 몫 못하는 직원 분발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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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이 “조직의 모든 역량을 영업에 집중하는 총력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과주의 강화를 통해 '규율이 바로 서는 KB'를 만들어가자고도 했다.

윤 회장은 4일 KB국민은행 7월 조회사에서 “저성장기에는 고객의 지갑과 주머니가 더 가벼워지게 된다. 아무리 상품과 서비스를 훌륭하게 개발을 하고 내놨다 해도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끝 ”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과거 성장기에는 고객이 먼저 찾아왔지만 치열한 경쟁의 레드오션이 된 저성장기 금융시장에서는 고객과의 접점을 잃지 않기 위한 모든 노력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Simple(단순한), Speedy(신속한), Secure(안전한)’의 ‘3S’를 서비스의 핵심가체로 제시했다.

오프라인에서는 전문지식과 상담 역량을 갖춘 직원들이 직접 고객을 찾아 나서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이 앞으로 업무 추진의 표준이 돼야 한다고 했다.
윤 회장은 또 “은행과 그룹이 보유한 모은 인적 네트워크와 물적 역량을 신규 고객 창출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제를 재정비해야 한다”며 “이제 막 한 식구가 된 현대증권과의 시너지 창출은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현대증권과의 공동 마케팅 기회를 만들어가자는 취지다.

윤 회장은 “지금처럼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교차하는 시기일수록 모든 영업 활동은 단기적인 KPI(핵심성과지표) 득점을 위해서가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비용 인력 구조 개선도 주된 과제로 제시했다. 윤 회장은 “KB의 인력 구조에는 한국 사회의 고령화 현상이 그대로 투영돼 있다”면서 “KB의 임금피크 모델이 저성장 시대를 극복하는 상생의 지혜가 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했다.

그는 이어 “KB에서의 성과주의 운영은 협업과 팀워크의 바탕 위에서 지금처럼 부점성과와 더불어 팀성과는 물론 개인성과도 일부 반영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더 헌신하고 희생한 직원들이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하는 불합리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시각이다.

윤 회장은 “숨은 일꾼들이 빛을 발하고 제 몫을 못 하시는 분들은 동료들에 대해 미안함과 부담을 느끼고 분발하는 ‘규율이 바로 서는 KB’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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