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회장은 4일 KB국민은행 7월 조회사에서 “저성장기에는 고객의 지갑과 주머니가 더 가벼워지게 된다. 아무리 상품과 서비스를 훌륭하게 개발을 하고 내놨다 해도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끝 ”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Simple(단순한), Speedy(신속한), Secure(안전한)’의 ‘3S’를 서비스의 핵심가체로 제시했다.
오프라인에서는 전문지식과 상담 역량을 갖춘 직원들이 직접 고객을 찾아 나서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이 앞으로 업무 추진의 표준이 돼야 한다고 했다.
윤 회장은 “지금처럼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교차하는 시기일수록 모든 영업 활동은 단기적인 KPI(핵심성과지표) 득점을 위해서가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비용 인력 구조 개선도 주된 과제로 제시했다. 윤 회장은 “KB의 인력 구조에는 한국 사회의 고령화 현상이 그대로 투영돼 있다”면서 “KB의 임금피크 모델이 저성장 시대를 극복하는 상생의 지혜가 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했다.
그는 이어 “KB에서의 성과주의 운영은 협업과 팀워크의 바탕 위에서 지금처럼 부점성과와 더불어 팀성과는 물론 개인성과도 일부 반영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더 헌신하고 희생한 직원들이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하는 불합리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시각이다.
윤 회장은 “숨은 일꾼들이 빛을 발하고 제 몫을 못 하시는 분들은 동료들에 대해 미안함과 부담을 느끼고 분발하는 ‘규율이 바로 서는 KB’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