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조조정案 확정]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사실상 마무리…"금주중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상선 컨테이너선

현대상선 컨테이너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HMM 이 구조조정의 분수령이 될 용선료 조정 협상을 사실상 마무리지었다. 현대상선은 해외 22개 선사와 진행해온 협상을 금주 중 마감하고 협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8일 오전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구조조정 관계장관회의 브리핑에서 "금주 중 용선료 조정 협상을 마무리 짓고 협상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직 일부 해외 선주와 이자율 조정 등 인하조건에 대한 세부협상을 남겨두고 있지만 최대쟁점인 인하폭 문제에 의견일치를 봄으로써 협상이 사실상 타결됐다고 금융당국 관계자는 전했다.
현대상선이 자율협약의 전제 조건인 용선료 조정 협상과 공모 사채권자와의 채무 재조정에 성공함에 따라 이제 해운동맹체 가입만을 남게두게 됐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대상선의 자율협약 조건들이 모두 이행되면 부채비율이 200% 수준으로 대폭 개선되고, 재무안정화가 이뤄지면 해운동맹 가입 활동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이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앞서 지난 2월22일부터 그리스 선주사인 다나오스와 나비오스, 영국 조디악, 싱가포르 이스턴퍼시픽 등 컨테이너선사 5곳을 비롯한 해외 선주 22곳과 용선료 조정 협상을 벌였다.

마크 워커 밀스타인 법률사무소 변호사와 밀스타인 한국자문역을 맡고 있는 변양호 보고펀드 고문 등이 참여한 현대상선 협상단은 시세보다 4~5배 높은 용선료 때문에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각 선사들에 28~35% 수준의 용선료 인하를 요구해왔다.
산업은행의 중재로 현대상선은 용선료 인하분의 50%는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경영 정상화 뒤 분할 상환하는 안을 제시했고, 이를 해외 선주 측이 수용하면서 100일 넘게 끌어온 협상은 마무리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협상의 최대 걸림돌로 작용했던 용선료 인하폭은 당초 목표로 했던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20% 안팎으로 결론난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상선이 자율협약 전제조건을 모두 이행하게 되면 채권단은 이에 맞춰 다음달께 7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 등 채무재조정에 돌입하게 된다. 대주주 지분을 7대 1로 줄이는 추가 감자안이 확정되면 현 22.6%인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측 지분율은 4.0%로 줄어든다. 이어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사채권자ㆍ해외 선주의 출자전환 지분이 신규 상장되면 기존 대주주 지분은 1.4%로 떨어지게 되고 채권단이 40%의 지분을 확보하며 최대주주가 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