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中 저가 단체관광 척결한다…합동대응팀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정부가 저가 중국 단체관광을 척결하기 위해 합동대응팀을 운영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0일부터 국민안전처, 식약처, 경찰청 및 지자체 등과 함께 중국 단체관광 여행사와 이용 업소를 단속한다고 7일 밝혔다. 단속 팀을 아홉 개 조로 구성해 지난 4월부터 운영 중인 신고센터에 접수된 법 위반·의심 사례 제보에 따라 집중 조사에 나선다.
지난해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서 중국관광객의 만족도가 전년도에 비해 0.7% 떨어져 내놓은 강경책이다. 그간 상시 퇴출제, 무자격 관광통역안내사 2회 활용 시 지정 취소, 한국여행업협회의 신고포상제 지원 등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했으나 시장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음식 분야에서 단체관광의 만족도가 79.1%로 개별관광(87.8%)보다 8.7% 낮아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실효성 있는 관리 감독을 위해 단체관광객이 주로 이용하는 관광업소를 대대적으로 조사한다. 불공정 거래가 의심되는 전국 50여 개 쇼핑점과 70여 개 식당을 대상으로 위반 행위를 단속해 비정상적인 거래의 연결 고리를 끊는다. 또 전담여행사 분석팀을 운영해 전담여행사가 전자관리시스템에 입력한 상품 정보, 유치 실적, 수익 현황과 결과 보고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한편으로는 중국시장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 프리미엄 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국내 인바운드 여행사를 대상으로 우수상품 공모 등을 진행한다. 김종 문체부 제2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중국 여유국과 한·중 관광 품질의 제고를 위한 공동 관리 방안을 6월 중 논의한다"고 했다.
정부는 전문 통역안내사 양성에도 힘을 싣는다. 3년 이상 통역안내 서비스에 종사한 통역사를 대상으로 70시간의 교육을 거쳐 의료, 동계스포츠, 세계문화유산 전문 통역안내사를 육성한다. 아울러 친절과 역사 재교육을 반복 시행해 관광통역안내사의 역사왜곡 논란 재발을 차단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에 '불편신고통합시스템' 홈페이지도 구축한다. 그동안 외국인 관광객이 불편과 불만족 사항을 전화나 이메일로 신고하면 최대 20일이 소요되는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 시스템이 마련되면 7일 이내에 결과를 회신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문체부는 아울러 외국인 관광객이 바가지요금 등의 피해를 보면 다시 한국을 찾을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 배상제도'를 내년부터 운영할 방침이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범정부 차원의 집중 단속 등 대응 노력도 중요하지만 업계의 자율적인 시장질서 확립 노력이 절실하다"며 "올해 8월 한중일 관광장관회의에서 '한중 양국관광 품질 제고를 위한 공동 관리 감독 협약'을 체결해 한중 양국이 공동으로 단체관광시장 질서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