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4명은"현재 소비자의 의사를 대변하고 있는 곳은 없다"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소비자 10명 중 4명은 현재 한국사회에서 소비자의 의사를 대변하고 있는 곳은 없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와 국회에 대한 불신도 깊어졌으며 시민단체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시각도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현재 정부가 전체 소비자의 의사를 반영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6.6%에 불과했다. 2014년 같은 조사(10.6%)에 비해 정부가 소비자를 위한 정책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는 시각이 더 강해진 것으로, 특히 30대(2%)가 가장 낮은 동의율을 보였다.
물론 여당과 야당이 소비자의 의사를 반영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바라보는 시각(여당 5.5%, 야당 8.9%)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소비자를 직접적으로 상대하는 기업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현재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소비자의 의사를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데 각각 23.9%, 28.8%만이 동의한 것이다.
전체 10명 중 4명(38.9%)은 현재 한국사회에서 소비자의 의사를 대변하고 있는 곳은 없다는 다소 단정적인 생각까지도 드러냈다. 30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소비자를 대변하는 곳이 없다는 인식(20대 37.2%, 30대 44.8%, 40대 36.4%, 50대 37.2%)이 가장 뚜렷했다.
기업윤리와 관련한 인식평가에서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이익을 우선적으로 추구할 수밖에 없는 기업의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동반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함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2명 중 1명(50.1%)은 사업의 기준이'그렇게 하는 것이 이익인가?'하고 묻는 것이라는데 공감하는 입장을 내비쳤다. 성별(남성 50.8%, 여성 49.4%)과 연령(20대 51.6%, 30대 51.6%, 40대 49.2%, 50대 48%)에 무관하게 사업의 기준은 '이익'이라는데 대체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이런 시각에 동의하지 않는 응답자는 11.9%로, 매우 적은 수준이었다. 또한 모든 사업에는 '나름대로' 규칙이 있다는 시각에 전체 76.9%가 동의하는 태도를 보일 만큼, 기업을 운영하고,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각 기업만의 입장과 철학이 있을 것이라는 데 많이 공감하는 모습이었다.
사업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기에 성공을 위해서는 도덕문제를 무시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하는 소비자가 단 6.8%에 불과했으며,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할 뿐 수단은 문제되지 않는다는 시각도 8.5%에 그쳤다.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성공을 위해 도덕성을 외면하고(남성 10.3%, 여성 3%), 목표달성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된다(남성 11.6%, 여성 5.4%)는 태도에 더욱 공감하지 못하는 경향이 뚜렷했다. 사업과 도덕가치가 별개의 것이라고 바라보는 시각도 4명 중 1명(24.4%)에 머물렀으며, 이에 동의하지 않는 의견이 44%로 훨씬 많았다.
윤리의식을 강조하는 소비자들의 태도는 사업가를 바라보는 시선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났다. 먼저 훌륭한 사업가란 성공한 사업가를 말한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동의하는 의견(26%)보다 동의하지 않는 의견(37.6%)이 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성공을 했다고 해서 무조건 훌륭한 사업가라고는 할 수 없다는 시선이 보다 강한 것이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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