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점화하는 개발갈등]강남 그린벨트 둘러싸고 엇갈린 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강남구 수서역 일대. 역세권 일대에 공공주택을 포함한 개발계획을 진행하는 것과 관련해 정부와 지역주민, 지자체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서울 강남구 수서역 일대. 역세권 일대에 공공주택을 포함한 개발계획을 진행하는 것과 관련해 정부와 지역주민, 지자체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서울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이 지나는 수서역 일대는 행정구역상 강남구지만 흔히 떠올리는 강남의 이미지와는 사뭇 다르다. 수서역 남쪽과 인근 공공주택지구까지는 여전히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곳이 꽤 넓다. 차로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 개포동 일대가 전국에서 집값이 가장 비싸 고밀도 개발이 한창 진행중인 반면 세곡동 일대는 여전히 한적한 삶을 찾아 거주하는 이가 상당할 정도다.

고요했던 동네가 지난해부터 시끌시끌해진 건 정부가 수서역 남쪽에 공공임대주택을 짓겠다는 구상을 밝히면서다. 서울시는 인근 탄천을 건너 문정지구까지 아울러 일대 개발 밑그림을 짜고 있던 터였다. 서울시는 정부 구상에 대해 난개발은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강남구는 서울시의 주장이 틀렸다면서 인근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정부의 계획대로 역세권 개발이 이뤄져야한다고 반박했다.
주민 사이에서도 일방적으로 개발을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식으로 나서는 건 아니다. 정부의 대책 없는 개발에 반발해 최소한의 기반시설을 갖춰달라는 주민이 있는가하면 더 이상 개발하지 말아달라는 사람도 있다. 특정기관의 이해관계를 충실히 대변하는 목소리까지 더해져 갈등의 타래는 복잡하게 얽혀있다.

수서역 인접 부지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하는 것을 둘러싸고 국토교통부가 공청회를 연 과정을 보면 갈등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당초 지난해 공청회를 열려고 했으나 주민 반대로 무산됐다가 올해 들어 가까스로 열렸다. 지난 4월 공청회 당시 주최한 국토부 측이 주민 반대에 적절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는 등 파행을 겪어 한달이 채 지나지 않아 같은 내용의 공청회가 또 열릴 정도였다. 정부가 개발사업을 위한 주민의견을 수렴하면서 같은 내용을 두고 짧은 시일 내 같은 공청회를 여는 건 흔치 않은 일이다.

국토부가 이 터에 지으려는 행복주택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청년층이나 신혼부부를 위한 공공임대주택이다. 정부의 구상대로 수서역 인근에 행복주택을 짓는다면 서울 내 단일 행복주택지구 가운데 가장 큰 규모가 될 전망이다.
수서역 개발을 둘러싼 논란은 앞서 수년 전부터 시작됐다. 강남구청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11년 수서역 일대를 개발하기로 하고 양해각서를 맺었다. 이후 양측간 의견차로 일대 개발사업은 지지부진했다. 그러던 중 국토부가 행복주택을 짓기로 한 것이다. 양천구 등 서울 내 다른 곳에서 행복주택을 짓기 여의치 않자 방향을 틀었다. 정부가 사업예정지로 점찍은 수서역 일대 부지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40% 정도를 갖고 있으며 나머지는 사유지다.

그간 개발과정에서 지역주민을 고려하지 않은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개발면적이 100만㎡ 이상이거나 수용인구가 2만명이 넘어설 경우 학교나 도서관, 관공서 등 기반시설을 갖추고 개발주체는 지하철과 같은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강남보금자리지구의 경우 93만9000여㎡, 상주인구는 1만8000여명으로 살짝 못 미치는 수준이다. 세곡1ㆍ2지구 보금자리나 수서역세권 개발은 이보다 적다. 출퇴근 시간 외에도 상시 교통체증에 시달리고 초등학생이 반드시 들어야하는 수영강습을 위해 한시간 가까이 차를 타고 가야하는 배경이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