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금융위 "삼성重, 팔 게 없으면 대주주 책임져야"…삼성전자 압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독[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금융당국이 삼성중공업의 자체 구조조정에 더해 최대주주인 삼성전자가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이 삼성중공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최대주주인 삼성전자의 책임론을 명시적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다.

금융당국은 또 삼성중공업에 대한 실사를 통해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방안도 제시했다. 삼성중공업이 정상기업이라면 실사를 통해 입증하라는 의미로, 삼성중공업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산업은행 입장에서 보면 삼성중공업의 매각 가능 자산이 많지 않으니까 그룹 차원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자구안은 채권단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인데 (이 자구안이)미흡하다면 대안을 내놓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대중공업은 매각할 자산이 많기 때문에 대주주 책임까지는 가지 않아도 되지만 삼성중공업은 사정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삼성중공업이 정말로 어렵지 않다면 실사를 통해 증명하면 된다. 아무 것도 보여주지 않은 채 괜찮다고 하면 안 된다"며 "대우조선해양도 겉으로만 봐서는 멀쩡하지 않았느냐"고 덧붙였다.
삼성중공업의 최대주주는 17.62%의 지분을 가진 삼성전자이며 삼성생명(3.38%), 삼성전기(2.39%) 등 계열사 지분까지 포함하면 24.09%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지난 18일 산업은행에 제출한 자구안엔 거제 삼성호텔 등 보유 부동산과 주식 매각 등으로 3000억원규모의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이 보유 주식과 울산 본사 내 상가 등 부동산, 골프ㆍ콘도회원권 등을 팔아 1조원 이상을 마련하겠다고 한 것에 비해 현저히 적은 규모다.

금융위 관계자는 "그룹의 다른 계열사가 삼성중공업을 도와주라는 얘기가 아니라 대주주의 책임을 다하라는 것"이라며 "구조조정 대상 기업 스스로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면 대주주가 책임을 지고, 그 역시 곤란할 때 채권단이 지원하는 순서대로 가는 게 원칙"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지원하는 것도 대주주의 책임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10월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신규 출자와 신규 대출 방식으로 4조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하기로 하고 이후 순차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삼성 측은 그룹 차원의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이 7000%를 넘을 정도인 반면 삼성중공업은 250%정도이고 3조원 넘는 사내유보금을 쌓아놓고 있어 당장 휘청거릴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금융위의 시각은 다르다. 손실 위험이 큰 해양플랜트 비중이 높기 때문에 언제든 유동성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본다.

실제로 신용평가업체인 한국기업평가는 이달 초 조선업 분석보고서를 통해 "삼성중공업의 경우 해양플랜트가 수주 잔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경쟁사 대비 높은데다 대형 프로젝트 계약이 잇따라 취소돼 내년 이후 일감 부족이 현실화될 우려가 있다"며 "양질의 신규 수주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미청구공사 증가 등 운전자본 부담이 크게 높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