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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농림부, 신선농산물 유통확대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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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로 확대 및 산지 농가 경쟁력 강화 등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홈플러스가 농림축산식품부와 손잡고 본격적으로 국내산 우수 농산물 판로 확대 및 산지 농가 경쟁력 강화, 농촌 삶의 질 개선에 나섰다.

홈플러스는 12일 서울 등촌동 강서점 신사옥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신선농산물 유통확대 및 농촌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상생협약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홈플러스와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6차 산업 지원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 ▲농촌 삶 질 개선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농업 6차 산업은 1차(농림수산), 2차(제조·가공), 3차(서비스) 산업을 복합한 산업이다.
독특한 농법과 품질 경쟁력을 갖춘 농가들을 ‘상생 농장’으로 선정해 농업 6차 산업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전국 브랜드 상품 발굴과 지역별 마을공동체 사업 지원 및 공동체 회사 설립을 지원하고, 농가 체험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농촌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간다.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도 진행한다. 각 계절별 주요 산지 지자체와도 상생협력 MOU를 맺고, 각 지역 상품에 대한 프로모션 및 마케팅 강화, 우수상품 및 신품종 발굴, 산지 농가 품질관리 컨설팅 등을 통해 판로 확대 및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방침이다.

홈플러스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정부 농촌 환경개선 정책과 연계한 농촌 나눔 활동도 전개한다. 농장 및 농가 환경개선, 농촌 지역사회 환원 및 소외계층 지원, 일손돕기 등 다양한 범위에서 우리 농촌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김상현 홈플러스 사장은 “소비 접점에 있는 대형마트의 특성을 살려 많은 소비자들에게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 촉진에 힘쓸 뿐만 아니라, 우리 농가 경쟁력 강화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농식품 수출을 확대하고 농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기술˙자본 등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하여 농업계의 역량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농식품부와 홈플러스가 긴밀히 협조하여 농업과 기업 모두에 상호 이익이 되는 우수 상생협력 모델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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