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구, 2년 연속 전국 규제개혁 평가 우수기관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적으로 개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주민과 약속 지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송파구(구청장 박춘희)가 행정자치부 주관 ‘2015. 전국 지자체 규제개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014년에 이어 2년 연속 행정자치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박춘희 송파구청장

박춘희 송파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평가는 행정자치부가 전국의 243개 광역시?도 및 지자체를 대상으로 총 3개 분야 20개 세부지표를 바탕으로 진행했다.
외부전문가 50명 내·외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서류평가, 실적검증, 심층면접 등 세 단계에 걸친 정밀검증을 통해 우수지자체를 선정한 것이다.

이번 수상은 적극적인 규제개혁 의지를 갖고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이루어 낸 그간의 규제개혁 성과를 높게 평가받은 것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

지난 2014년부터 현 정부의 최대 화두는 규제개혁이다. 최근 몇 년간 각종 경제지표의 전망이 낙관적이지 못한 가운데 정부는 경제혁신의 최대 과제로 규제개혁에 무게 중심을 두고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존재하는 불합리한 규제를 경제발전의 암덩이라 규정하고 강력한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정부가 규제개혁에 본격 시동을 걸기 전에 한발 앞 선 선제적 대응으로 다양한 계층의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규제개혁 대토론회를 개최한데 이어 이미 분양된 오피스텔을 리모델링, 관광호텔로 전환하는 등 불합리한 규제를 과감히 개선해 타지자체의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다.

구는 지난해 우수기관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꾸준히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해 나갈 것임을 다짐했고 다시 그 약속을 지켜냈다. 그동안 총 92건의 개선과제를 발굴해 규제개혁위원회 심의를 거쳐 12건을 자체 정비, 나머지는 중앙정부에 법령개정을 건의했으며, 행정자치부의 등록규제 감축목표 32%를 초과 달성했다.

국무조정실, 공정거래위원회, 대한상공회 등 중앙정부가 제시한 불합리한 지자체 규제 정비과제 30건에 대해서도 정비를 완료, 전국규제지도 경제활동친화성 규제지수 역시 A등급으로 상향됐다.

아울러 공무원 스스로의 의식전환을 위해 공단직원을 포함한 소속 직원 630여명에 대해 규제개선 교육을 하고, 공무원 내부 규제개혁 경쟁체계를 도입하여 자체평가를 통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와 함께▲ 외국인 관광객 편의를 위한 업소간판 중국어 병기 추진 ▲전자계약 논스톱 무방문 프로세스 구축 ▲영세배출업소 운영지원을 위한 환경관리 시스템 개발 구축 ▲유망중소기업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위한 개척단 파견 추진 ▲도시계획위원회 서면심의 허용 등 심의 장기화 방지 ▲대규모·준대규모 점포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개정 등의 기업 애로사항을 개폭 개선했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은 “과도한 규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발목을 잡혀선 안된다”며 “앞으로도 현실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