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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의 5월, 조선해운]용선료 인하·채무 조정에 달린 해운의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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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조선업종과 함께 정부의 구조조정 1순위에 오른 한진해운 과 HMM 의 경영정상화 여부가 이달 중 결론난다. 관건은 용선료 인하와 채무 조정에 달려있다.

한진해운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자율협약 선결조건에 대한 막판조율을 마치고 지난 2일 추가 보완서류를 제출했다. 산업은행이 협약 개시 자체는 받아들이기로 가닥을 잡으면서 이번주 중 자율협약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자율협약 자구계획안에 대한 보완 내용을 확정짓고 오늘 채권단에 추가 자료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KEB하나은행 등 채권금융기관은 이날 한진해운으로부터 추가 보완서류를 제출받은 뒤 채권단 100% 동의를 받아 오는 4일 협약 개시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용선료 인하안과 부족 자금에 대한 확보안 등을 종전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했기 때문에 협약 개시 자체는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오는 4일 협약이 개시되면 채권단은 3개월 간의 실사를 거쳐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신규 자금을 지원할 때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 등도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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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의 총 부채는 5조6000억원(지난해 말 기준)에 달한다. 이 가운데 금융권 부채는 7000억원대이며, 나머지 대부분은 선박금융 3조2000억원, 공모ㆍ사모 사채 1조5000억원 등으로 이뤄졌다. 회사채(공모ㆍ사모)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1조5000억원으로, 이중 오는 6월말과 9월말로 만기 예정된 공모 회사채는 각각 1900억원, 310억원이다.

이번 자율협약은 현대상선처럼 용선료 인하와 비협약 채권에 대한 채무 재조정에 성공해야 경영정상화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조건부 자율협약이다. 용선료 조정과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 동참이 자율협약 추진의 선결 조건인 만큼 어느 하나라도 무산될 경우 협약은 종료되고 한진해운은 법정관리로 돌입한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은 곧 해외 선주들과 용선료 협상에 나서고, 오는 19일 사채권자 집회를 열어 만기 연장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한진해운이 올해 해외 선주들에게 지급해야 할 추정 용선료는 9288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현대상선도 경영정상화의 성패가 이달 중 판가름 날 전망이다.

유동성 위기를 겪어온 현대상선은 지난 3월 채권단에 자율협약 신청서를 제출하고 같은 달 29일 자율협약 개시 결정이 내려지면서 본격적인 구조조정 수술대에 올랐다.

정부는 유동성 위기를 맞은 해운업체에 대해 강제적인 합병이나 통폐합 없이 채권단과의 자율협약 등 정상화 방안에 집중한다는 계획이지만, 용선료 협상 성공을 지원 전제 조건으로 내걸면서 용선료 협상 결과에 따라 경영정상화냐 법정관리냐의 기로에 서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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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은 벌크전용선사업부 매각을 완료하고 부산신항만터미널 지분 매각 본계약을 체결하는 등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의 협의를 통해 마련한 자구안 대부분을 조기 달성하며 확고한 경영정상화 의지를 보여왔다.

현대상선의 자율협약은 해외 선주들이 용선료를 인하하는데 동의하고, 사채권자들이 만기를 연장하고 출자전환에 동참하는 등 이해관계자들의 고통 분담이 전제된 조건부다.

현대상선이 이 중 하나라도 실패하면 협약은 종료되고 현대상선은 채권단의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6일 열린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에서 "용선료 조정이 안 되면 채권단이 선택할 옵션은 법정관리 뿐"이라고 말해 용선료 협상 결과에 구조조정의 성패가 달렸음을 강조했다.

최종 시한은 이달 중순이다. 따라서 현대상선은 늦어도 이달 중순까지는 용선료 인하 합의를 이끌어내야만 법정관리를 피할 수 있게 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근까지 용선료 조정 협상 대상 22개 선주들과 세부 논의를 진행하면서 상당한 진전을 보였다"면서 "다만 정부가 제시한 협상 시한 안에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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