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모비스, 직장인들이 원하는 리더의 요건은 '소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리더의 어깨는 무겁다' 주제 설문조사…사내 임직원 802명 참여
'리더-팔로워' 양방향 입장 관찰 통해 균형 있는 기업문화 정착 확산

현대모비스, 직장인들이 원하는 리더의 요건은 '소통'
AD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직장인들은 '막무가내식 업무지시'를 하는 상사를 어렵게 느끼는 반면, '어려운 상황에서 지켜줄 때' 고마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배 직장인들은 업무능력 뛰어난 후배보다 팀워크가 좋은 후배에 더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모비스는 '리더의 어깨는 무겁다'라는 주제로 임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2주간에 걸쳐 진행된 이 설문에는 임직원 802명이 참여했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이럴 때 리더를 챙겨주고 싶다'는 질문에 '리더가 후배의 잘못을 짊어지고 상사에게 질책 당할 때(58%)' '후배에게 힘든 점을 솔직하게 말하고 도움을 요청할 때(20%)'라는 응답이 많았다. 이어 '상사가 업무하느라 밥도 잘 못 챙겨먹을 때(10%)' '프로젝트(업무) 성과가 아쉬울 때(9%)'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업무 성과도 중요하지만 '리더'로서 후배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않고 진솔하게 소통하는 모습에 리더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럴 때 리더를 대하기 어렵다'는 항목에는 '상사가 무조건 시키는 대로 하라고 지시할 때(37%)' '우유부단하게 조직을 이끌 때(26%)'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문책할 때(15%)' '본인 일을 후배들에게 다 떠넘길 때(13%)' '인간적인 빈틈조차 보이지 않을 때(7%)'라고 답해 리더에 대해 업무 소통과 리더십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배들을 대상으로 질문한 '후배직원들과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는 점'에 대해서는 '후배직원을 존중하며 칭찬할 때 확실히 칭찬해주기(32%)' '후배직원들의 업무능력과 전문성을 높이기(22%)'란 답변이 가장 많았다.
또한 '내게 필요한 부하직원'을 묻는 문항에는 대부분 '팀워크가 좋은 직원(41%)' '일 잘하는 유능한 직원(20%)'이라고 답해 능력 보다는 팀워크가 좋은 후배에 더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세대간 의식 차이가 커짐에 따라 '리더(선배)'와 '팔로워(후배)'의 양방향 관점을 통해 균형 있는 기업문화 정착에 도움을 주고자 관련 설문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계층별 임직원간 화합을 돕기 위해 본사와 연구소 차원의 별도 조직을 두고 올바른 기업문화 확산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직급별 간담회, 신입사원 멘토링 제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 중 실시해 사내 리더와 후배직원간 소통을 활성화 하고 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