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흥 물김 위판액 사상 최고 600억원 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경필]

전국 생산량 감소에도 불구 높은 가격 형성해
갯병에 강해…고수온 등 대비 슈퍼 종사 사용

소비자들에게 ‘김밥용 김’으로 명성이 높은 전남 고흥산 물김 위판액이 사상 최고액인 600억원을 돌파했다.

소비자들에게 ‘김밥용 김’으로 명성이 높은 전남 고흥산 물김 위판액이 사상 최고액인 600억원을 돌파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소비자들에게 ‘김밥용 김’으로 명성이 높은 전남 고흥산 물김 위판액이 사상 최고액인 600억원을 돌파했다.
이대로 가면 생산마감인 다음달 초까지 66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고흥군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21일 첫 위판을 시작한 올 겨울 물김은 지난 13일까지 6만924t, 608억원의 위판액을 기록했다.

현재 분위기로는 내달 초까지 66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지난해 위판액 448억원 보다 147%나 높은 사상 최고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흥지역 물김 양식면적은 지난해 6797㏊에 모두 6만7970책이 시설됐다.

당초 고흥군의 예상한 목표치는 1포대(120㎏ 기준)당 10만2000원 안팎으로 예상돼 위판총액도 448억원 정도였다.

생산초기 해수 수온이 높고 비가 자주 오는 등 기상악화로 이어지면서 지난해 생산량인 6만7710t에 미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위판액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지난 12월 수온이 뚝 떨어지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또 전국적인 생산량 감소로 고흥산 물김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해 1포대당(120㎏) 최고 17만원까지 치솟았다.

이러한 배경에는 고흥산 물김이 갯병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올해부터 슈퍼 김 종자를 사용해 고수온과 이상 기온에 대비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지난해 9월말 인공채묘를 김 양식장에 설치해 3~4회 채취 후, 지난달 초에 시설물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자연채묘시설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김양식 이모작 생산방식을 도입하면서 품질 관리와 작황이 개선된 결과로 보고 있다.

고흥군 관계자는 “앞으로 명품 고흥김 생산과 어업인 소득향상을 위해 철저한 병해 예방, 김발 관리 등 지속적인 행정지도를 실시하겠다”며 “이를 통해 고흥을 김산업을 선도하는 특화지역으로 육성해 김 산업에 종사하는 어업인의 경영안정에 기여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입맛 또한 만족 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정해역에서 자라 맛과 향이 뛰어나 지리적 표시 제2015-21호로 등록될 만큼 전국 최고 품질로 인정받고 있는 고흥산 김밥용 김은 타 지역산 김에 비해 조직이 치밀하고 밀도가 높을 뿐 아니라, 영양염류가 풍부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유리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구수한 맛과 김 특유의 향미가 풍부한 특성을 갖고 있어, 소비자로부터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최경필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