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獨 주의회 선거서 극우정당 '득세'…메르켈 집권 기민당 후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독일 3개 주(州)에서 13일(현지시간) 열린 주의회 선거 결과,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CDU·기민당)이 후퇴한 대신 반(反) 난민 정서를 앞세운 극우정당의 지지율이 높아졌다.

이날 공영 ZDF TV의 출구조사에 따르면, 1072만명이 거주하는 독일 내 3위의 인구주인 바덴뷔르템베르크에서 항상 1당 지위를 누렸던 기민당의 득표율이 27.5%를 기록, 녹색당(32.5%)에게 다수당 자리를 처음으로 내줬다.
5년 전인 2011년에 기민당이 39.0%, 녹색당이 24.2%의 득표율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크게 달라진 결과다. 재임을 노리고 선거운동을 펼친 빈프리트 크레취만 현 주총리의 역할이 득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반면 반 난민 여론에 힘입어 극우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이 12.5%의 두 자릿수 득표율을 기록, 원내 진입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됐다. 기존 3위 정당이자 기민당의 대연정 파트너인 사회민주당(SPD·사민당)과 3당의 지위를 놓고 다투는 상황이 나올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401만명 인구가 거주하는 라인란트팔츠주에선 대연정을 통해 정부를 구성하고 있는 사민당과 기민당이 각각 37.5%, 33.0%를 얻어 나란히 1,2등을 차지했지만, AFD도 10.0%를 기록하며 3당 지위에 올랐다.
224만 명 인구의 작센안할트주에서는 기민당이 30.5%를 기록했으며, AFD가 21.5%로 2당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AFD가 2013년 2월 출범한 이래 역대 선거에서 기록한 최고 득표율이다.

이번 주 의회 선거는 메르켈 총리가 주도하는 대연정 정부의 난민정책에 대한 심판적 성격이 강하다. 난민과 이민의 반대를 외치던 AFD의 득표율이 각 지역의 2~3당 수준까지 높아졌다는 것은 난민통제 강화를 희망하는 민심이 투영된 결과다. 독일 연방의 16개주 전체 인구는 총 8150만명으로, 이날 선거가 치러진 3개 주의 유권자 수는 전체의 21% 정도로 추산된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