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번뜩이는 공천칼날, 지지율 1위도 불안불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번뜩이는 공천칼날, 지지율 1위도 불안불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20대 총선 공천 심사가 막바지로 접어든 가운데 여야의 깐깐해진 심사기준에 예비후보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여야 모두 대대적인 현역 물갈이와 전략공천을 준비하고 있어 인지도와 지지율에서 앞서 달리는 예비후보들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2차 공천심사 발표를 눈앞에 두고 있다. 새누리당의 경우 이번 2차 발표는 당내 경선을 앞두고 마지막 경선지역이 공개되는 것이다. 1차 때보다 우선ㆍ단수추천지역 및 경선지역 발표가 큰 폭으로 이뤄질 전망이어서 적잖은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더민주당도 지역구 6명, 비례대표 4명 등 총 10명에 대한 1차 컷오프에 이어, 중진 50%, 재선 30%에 대한 정밀심사 등을 거쳐 2차 현역 공천배제자 발표를 예고하고 있다.
 컷오프 대상에 오른 현역의원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새누리당은 공천관리위원회가 65세 이상 중진들을 대폭 물갈이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지자 해당 의원들이 술렁이고 있다. 강길부 새누리당 의원은 "65세 이상 유권자가 16.5%인데 65세 이상 예비후보들은 경선도 안 시켜주면서 65세 이상 어르신들께 표를 달라고 할 명분이 있는가"라며 "2년 후 대선 때에는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이 73세가 되는데 65세 이상이니까 대선후보 경선에서 원천배제할 건가"라고 물었다. 1차 공천발표에서 배제된 김태환 의원도 이 방침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략공천 지역이 늘어나면서 여론조사 결과가 아무런 쓸모 없는 상황도 속출하고 있다. 특히 이한구 공관위원장이 '킬러 후보'를 투입해 야당 의원들을 정리하겠다고 벼르고 있는 여권의 분위기는 뒤숭숭하다. 그는 "본인이 원치 않는데 킬러가 될 수는 없으니 킬러 역할을 할 사람들을 모집해야 한다"며 "역사적 문제의식을 가진 분들이 우리 후보자로 신청을 하면 우선추천이나 단수추천으로 특별히 대우를 해 드리겠다는 것"이라고 말해 기존의 예비후보를 교체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한 수도권 여권 예비후보는 "여론조사서 앞서 나가도 불안한 건 다른 후보와 다르지 않다"며 "당이 기본적으로 상향식 공천을 한다고 했지만 전략공천이 이뤄지는 마당에 여론조사 결과만 믿고 낙관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