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우조선 정책자금, 매일 200억씩 쏟아부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원안 발표후 추가 선박수주 없이 4개월새 2.4조 소진…금융위는 “구조조정 잘 진행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 전경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구채은 기자]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하기로 한 정책자금 4조2000억원 중 2조4000억여원이 이미 투입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10월 말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안 발표 후 4개월 만이다. KDB산업은행이 올해 계획하고 있는 유상증자 6000억원을 제외하면 대우조선해양에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자금은 1조원대 초반에 불과하다.

산업은행의 자금지원은 대우조선해양의 선박건조용으로 사용된다. 자금 집행은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다. 문제는 그 속도다. 특히 추가 선박 수주 없이 대우조선해양에 정책자금이 집행되고 있어 자칫 ‘깨진 독에 물붓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당초 자금계획은 수주 선수금으로 신규 10억달러와 기존 수주선수금을 포함해 연간 40억~50억달러가 들어오는 상황을 전제로 했다. 선수금은 전체 계약금액의 통상 10% 수준이다. 하지만 정책자금 투입 후 대우조선의 신규 수주실적은 ‘제로(0)’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 정책의 밑그림이 애당초 잘못 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구조조정의 속도가 늦어지는 것도 문제다. 정용석 산은 구조조정부문 부행장은 지난해 10월 “대우조선의 직영인력을 3000여명 이상 줄여 1만명 이내로 감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우조선의 이달 직원 수는 1만2800여명으로 지난해 9월말 기준 1만3670명 대비 870여명 줄어든 것에 그쳤다. 연말까지 부채비율을 500% 이하로 낮추기 위해서는 뼈를 깍는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천문학적인 적자를 냈다.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5조5051억원으로 나타나 2014년 대비 적자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2조9743억원으로 22.7% 줄었고 순손실은 5조1324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도 9733억원에 달했다. 공사를 진행했으나 대금을 받지 못한 미청구공사 역시 지난해 3분기말 4조9000억원 수준에서 4분기말 5조원 수준으로 소폭 늘어났다.
배 건조 외 상환 자금이 필요한 것도 어려움을 가중시킨다.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4월 3000억원, 9월 4000억원 등 총 7000억원의 기업어음(CP)을 상환해야 한다.

앞서 대우조선에는 산은·수은의 지원자금 총 4조2000억원 중 올해 1조원(산은 6200억원, 수은 3800억원)을 포함해 지난해 11월 1조원, 지난해 12월 유상증자로 약 4200억원이 투입됐다. 산은은 주가추이를 보고 추가로 유상증자를 실시 할 계획이다. 액면가인 5000억원 밑으로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 감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이 구조조정이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대우조선의 지난해 대규모 영업손실은 실사결과에서 이미 예상됐던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현재 실사결과에 따른 신규자금 지원, 자본확충, 인력 구조조정 등 정상화방안이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또 “기업구조조정은 특성상 정상화방안이 마련됐다 하더라도 자산매각, 인적 쇄신, 생산성 향상 실행은 물론 이것이 영업실적에까지 반영되는데 긴 시간이 걸린다”고 강조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