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교안 "내년 모든 공공기관 능력중심채용 적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7일 "내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능력중심채용 시스템을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대전시 유성구에 있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능력중심채용 관련 현장 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130개 공공기관이 능력중심채용 제도를 도입한 데 이어 올해 100곳을 추가할 것"이라며 "능력중심채용은 청년과 기업은 물론 국가 전체적으로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상생의 채용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핵심개혁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능력중심채용은 기존 스펙 중심의 채용을 지양하고, 직무능력의 평가 기준을 만들어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다.

그는 능력중심채용에 대해 "구직 청년들 입장에서 과도한 스펙 경쟁으로 인한 부담을 덜고 능력을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며 "기업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우리 사회가 당면한 청년실업의 주요 원인인 인력 미스매치 문제도 해소할 수 있는 중요한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황 총리는 "대기업이 능력중심채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중소기업을 위한 채용컨설팅도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취업준비생을 위해서는 능력중심채용과 관련된 정보제공과 지역별 설명회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능력중심의 문화를 확산하려면 반드시 노동개혁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정부는 연공서열이 아닌 역량과 기여도에 따른 임금체계 개편, 능력에 따른 공정인사 같은 노동개혁 과제가 현장에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알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중에서 최초로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관계자와 민간기업에서 능력중심채용을 실현하고 있는 롯데, 한화 등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