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덕 무안박씨 종택'·'안동 시은고택' 민속문화재 지정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문화재청은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盈德 務安朴氏 武毅公派 宗宅)'과 '안동 시은고택(安東 市隱古宅)'을 국가지정문화재 중요민속문화재로 3일 지정 예고했다.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은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운 박의장(1555~1615)의 아들 박선(1596~1669)이 형인 박유(1576~1618)를 위해 1644년 건립했다. 이 종택에는 집안과 관계된 문헌자료가 잘 보존되어 있고 민속적 제례행위가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문중의 대소사를 이곳에서 논의하고 친족 간 결속을 다지는 공간이다.
이 종택은 경북 영덕군 도곡마을(가마골) 뒤편 야산을 뒤로하고 앞의 뜰을 내려다보며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문채, 본채, 내삼문, 사당으로 구성되며 ▲ 안마당의 확장과 사랑채의 돌출, 사당 공간의 높은 독립성 등 17세기 이후부터 나타나는 배치 유형 ▲ 지역의 토착성을 잘 반영한 안채와 사랑채의 공간구성 등에서 17세기 사대부 주거건축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

안채 창문에 남아 있는 중간설주(中間舌柱) 흔적이나 사랑 대청의 파련대공(波蓮臺工) 등에서 조선 중기의 건축 기법을 엿볼 수 있다. 중간설주는 창문의 중앙을 가로질러 수직으로 덧댄 기둥모양의 부재이며, 파련대공은 마룻보 위에 놓여 마룻대를 받치고 있는 부재인 대공(臺工)을 덩굴나무가 서리어 나가는 모양으로 새긴 것이다.

안동 시은고택

안동 시은고택

원본보기 아이콘

'안동 시은고택' 역시 대대로 유학자를 지낸 조상들이 저술한 문집을 비롯한 고문서들이 상당수 소장되어 있고 문중회의가 이 고택에서 열린다. 예산 이씨 7세손 이훈(1489~1552)이 기묘사화(1519)를 계기로 낙향하여 1525년에 지었다고 전해진다.
이 고택은 경북 안동의 풍산평야 동쪽에 위치하며, 동쪽에 주산을 두고 있다. 건물은 ㅁ자형의 본채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경북 안동지역 ㅁ자형 주거평면의 안채 영역은 대청이 중앙에 놓이고 좌우에 상방(上房)과 안방이 대칭으로 배치되나, 시은고택은 안방이 중앙에 있고 그 좌측에 대청이 위치하며, 대청 앞에는 상방이 자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