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 청렴도 전국 1위 한 원인 중 계약원가심사제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각종 건설공사, 용역, 물품구매 등 392건 계약 원가심사 통해 지난해 총 17억9000만원 예산 절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각종 건설공사, 용역, 물품구매 등 392건의 계약 원가심사를 통해 지난해 총 17억9000만원 예산을 절감했다.

계약원가심사제도는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자치구가 건설공사, 용역, 물품구매 등 각종계약을 체결하기 전 계약예정금액에 대한 원가분석을 실시해 적정한 계약금액을 산출함으로써 예산낭비 요인을 사전에 막기 위한 제도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

김영종 종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심사 대상은 구에서 실시하는 공사 1000만원 이상, 용역 2000만원 이상, 500만원 이상의 물품구매시 체결하는 계약이다.

종로구는 2010년11월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약심사 업무처리 규칙을 제정 후 계약심사 제도를 도입해 운영해 오고 있으며, 계약마다 설계서 검토, 현장 확인, 관련업체 견적, 시장물가조사 등을 바탕으로 철저한 원가분석과 심사조정을 하고 있다.

예산절감액은 해당부서가 제시한 당초 원가(심사요청 금액)에서 실제 계약을 체결한 원가의 차액을 말하며 해당부서에서 놓친 부분을 심사를 통해 수정하고 보완해 계약원가를 절감하는 것이다.
이에 2010년 25건 심사를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1862건을 심사,
총 57억여 원 예산을 절감했다.

이는 서울시 평균 절감률 2.2%보다 1% 높은 3.2% 평균 절감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15년에는 공사 171건, 용역 62건, 물품구매 159건 등 총 392건의 심사를 통해 17억9000만원을 절감하며 2010년 제도 도입이후 최고의 예산절감률인 3.6%를 기록했다.

절감된 예산은 다른 주요 사업에 다시 투자함으로써 주민 삶의 질 향상 및 어려운 구정 살림 운영에 기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종로구는 올해에도 현장여건 및 공종별 특성 등을 고려한 전문적인 계약 심사제도를 실시해 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방침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예산을 사용함에 있어 원칙을 세우고 낭비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행정의 신뢰도와 이어지는 중요한 부분”이라면서 “구민들의 세금을 1원이라도 헛되이 쓰지 않도록 올해에도 원가계산 검토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전문성을 확보해 수준 높은 심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종로구는 계약심사제도 운영을 통한 예산절감은 물론 각종 사업 계약시 청렴이행서약서를 작성, 청렴 취약업무인 건축, 위생, 환경, 공사·용역 등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제도인 청렴리콜과 청렴ARS를 지속 실시하는 등 부정부패 요인을 사전에 차단해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5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종합 1등급, 전국 자치단체 중 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