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이르면 4월 이란 방문…정부 준비작업 돌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4월 이란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는 정상회담 안건 준비를 위해 이란 측과 협의에 들어갔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대표로 한 경제사절단은 다음달 이란 테헤란에서 한·이란 경제공동위원회를 열어 등 경제협력 방안을 집중 논의한다. 이에 발맞춰 은행권과 종합상사·건설업체들도 이란 사업 확대를 서두르고 있다.

28일 기획재정부·산업부·외교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박 대통령의 4월 이란 방문을 염두에 두고 이란과의 정상회담 안건 준비, 경제사절단 방문 등 사전작업에 돌입했다.
정부 관계자는 "기재부가 정상회담에서 다룰 경제분야 의제를 발굴하고, 산업부에서 이란과 경제공동위를 통해 협상을 진행하게 된다"면서 "산업부가 수출지원기관회의를 열어 수출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달 말 한·이란 경제공동위에서는 양국 간 교역 확대에 앞서 금융시스템 정비, 주요 프로젝트 협의 등을 주로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이란 중앙은행과 전대금융 등을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를 출범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번 경제사절단에는 KEB하나·기업·수출입은행 등 관계자들도 동행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우리 상품과 프로젝트를 이란에 최대한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며 "우리 기업들에게 유리하도록 프로젝트 수주 여건 등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25일 우리은행 본점에 '이란 교역·투자 지원센터'를 열어 이란 수출·투자와 관련한 지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은행 등 금융권에서도 이란 진출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정부와 우리·기업은행 등 금융권 실무자들은 오는 30일부터 사흘 간 이란을 방문한다. 이들은 이란 중앙은행 관계자들을 만나 원화 결제 유지, 유로화 등 다른 국제통화를 이용한 결제 확대 문제 등을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최상목 기재부 1차관은 "지금은 달러화 거래가 불가능하고 원화만 가능한데, 유로화 등 다른 국제통화로 거래할 결제시스템의 보완이 중요하다"며 "이란과 협의해야 하는 사항이라 단정적으로말하긴 어렵지만 기존 원화결제는 유지할 가능성이 크고, 다양한 결제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이란시장 조사를 위한 인력을 파견하기로 했다. 지점이나 사무소가 없는 나라 중에서 잠재력이 큰 시장을 발굴하기 위해 운영하는 '글로벌 지역전문가'를 올 상반기 중 이란에 보내 현지 상황을 살피겠다는 것이다.

기업은행은 25일부터 서울 을지로 본점에 '이란 수출입·상담 지원 창구'를 설치, 이란 관련 업무 담당자가 이란과 교역하는 기업을 상대로 대금결제 방법과 정부지침,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고 있다. 내달 16일 본점 대강당에서 이란과 교역하는 기업 실무자들을 위한 설명회도 연다.

KEB하나은행은 조만간 이란 현지은행과의 계좌 거래를 복원하고, 신한은행은 지난해 문을 연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지점을 '아랍권 금융 허브'로 삼아 이란을 포함한 중동지역 금융시장을 조사할 예정이다.

종합상사와 건설업체들도 사업 확대에 적극적이다. GS글로벌은 2006년 철수한 이란 지사를 지난 10일 다시 문을 열었고, 대우인터내셔널과 현대종합상사도 주재원 증원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은 주재원을 늘리거나 임원급 지사장 파견 비율을 높이고 있다. SK건설도 올해 지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