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폐암 발견되면 이미 '말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폐암 발견 대부분 4기(46.6%)…남성이 여성보다 2배 많아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우리나라의 폐암환자 2명중 1명 정도(46.6%)는 발견했을 때 이미 4기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폐암에 대한 의료 질적 수준을 평가했는데 평가대상기관 중 1등급 기관이 84.9%로 우수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등급 병원은 전국에 골고루 분포돼 있었습니다.

폐암은 병리 조직검사에 따라 '비소세포 폐암'과 '소세포 폐암'으로 분류합니다. 폐암의 83.0%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비소세포 폐암'은 1~4기로 구분되고 '다른 장기에 암 전이(4기)'가 있는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46.6%에 이르렀습니다.
폐암의 16.7%를 차지하는 '소세포 폐암'은 '암이 반대편 폐나 다른 장기로 전이(확장병기)'가 있는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69.7%로 확인됐습니다. 폐암은 다른 장기까지 전이가 돼 치료 효과가 떨어지거나 재발이 잘 될 수 있는 상태에서 항암치료를 받게 되는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폐암 2차 적정성 평가' 결과를 12일 홈페이지(www.hira.or.kr)를 통해 공개합니다. 평가결과 대상기관의 종합점수 평균은 95.11점으로 1등급 기관이 전체의 84.9%를 차지했습니다.

폐암은 2012년 예비평가 결과 의료기관 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료편차를 줄이고 진단과 수술이 정확히 이뤄졌는지, 적기에 항암화학 요법과 방사선치료를 실시하였는지, 항암치료를 할 때 부작용 평가를 잘 하고 있는지 등 폐암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2014년부터 폐암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폐암을 성별로 살펴본 결과 남성은 69.7%, 여성은 30.3%로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이상 높았습니다. 연령별로는 전체 폐암의 87.8%가 50대~70대로 대부분 중년 이상에서 많이 발생했습니다. 남성 60대(35.3%)와 70대(35.4%), 여성은 70대(30.9%)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폐암에 대한 적정성 평가는 항암치료(수술·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를 시행한 117개 기관의 1만174건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전체 평균이 95.11점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습니다. 대상환자는 폐암으로 항암치료(수술·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를 받은 만18세 이상 환자였습니다. 암 병기별 폐암 평가대상 환자는 비소세포 폐암 83.0%, 소세포 폐암 16.7%, 기타(불분명, 비소세포와 소세포 폐암 동반) 0.3%로 확인됐습니다.

폐암 2차 적정성 평가결과를 국민들이 의료기관을 선택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별 평가등급, 각 지표별 평가결과 등을 홈페이지(www.hira.or.kr>병원평가정보>폐암)에 공개됩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