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열흘간 30만명 찾는 함평나비축제...이런게 진짜 창조경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엄상용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인터뷰
"이벤트산업 육성, 경제·고용창출 파급효과 높여야"


엄상용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엄상용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인구 4만명도 안 되는 지방의 소도시에서 열리는 함평나비축제는 전남뿐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유명한 지역 축제다. 매년 5월 초 열흘 남짓인 축제 기간 동안 30만명이 함평군을 찾고, 연간 300만명이 이 지역을 방문한다.
엄상용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함평나비축제는 경제적 파급효과와 고용창출효과는 물론 전국에 알려진 친환경 이미지 덕에 쌀, 한우 등 함평이 생산하는 친환경 농ㆍ특산물을 찾는 사람도 늘어 농가소득 확대에도 한몫하고 있다"며 "이 경우가 무(無)에서 유를 창조하는 진정한 창조경제"라고 했다.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열리는 축제만 1000개가 넘는다. '이벤트넷'이라는 이벤트산업 포털사이트를 운영하는 엄 이사장의 말대로 축제 등 이벤트는 행사 자체가 주는 고용창출효과 외에도 파생되는 경제효과가 큰 산업이다.

그러나 산업이나 업종의 명확한 분류나 정의가 어렵고,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되지 않아 산업적 육성과 체계화, 전문인력 양성이 쉽지 않다.
이벤트에 대해 한국관광공사는 '사회적ㆍ시대적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행사' 정도로 포괄적으로만 정의하고 있다. 한국코레드광고전략연구소에서는 강습회나 세일즈쇼, 시사회, 전시회, 시승식, 공장견학 등 판매촉진을 위한 행사에서부터 교육ㆍ오락행사 등으로 그나마 광범위하게 보고 있다.

엄 이사장은 "불공정한 계약관행, 과도한 요구에 따른 비용 부담, 불합리한 입찰ㆍ심사 기준 등이 이벤트업계가 갖는 가장 큰 애로사항"이라며 "탄탄한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이벤트산업을 육성하면 지역경제 활성화나 고용창출 면에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이벤트산업발전법은 관련 산업 발전과 전문인력 양성, 정책적 지원, 인력ㆍ실적 관리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며 "아직 국회에서 잠자고 있는 육성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이 분야를 체계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국내 이벤트업체 수를 3000개 정도로 보고 있고, 이벤트산업에서 연간 5만3100명의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산업연구원에서는 국내 이벤트산업 규모를 연간 1조6000억원에서 2조원 규모로 추정한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