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수소탄실험]경제부처 긴급회의.."24시간 점검체제 가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북한 수소탄 실험에 따라 정부 경제부처들이 합동으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 금융시장·실물경제의 이상 징후에 신속히 대처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 정부 및 관계기관은 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금융시장 동향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의를 주재한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은 "관계기관 합동 점검대책팀을 구성해 24시간 점검체계를 가동하고 제반 리스크에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점검해 필요 시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북한의 수소탄 실험 이후 주식·외환시장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가 회복됐다"며 "조선중앙TV의 확인 보도가 나온 이후에도 안정을 유지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 미사일 발사, 핵보유 선언 등 북한 관련 이슈가 발생했을 때 영향은 일시적·제한적이었다"며 "이번에도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연초부터 중국 증시 급락, 중동발 악재 등이 발생하면서 시장이 과민반응할 수 있어 불확실성이 지속된다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며 "어느 때보다 높은 경각심과 긴장감을 갖고 상황 변화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이날 오후 2시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대부업정책협의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북한 수소탄 실험과 관련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일시적이고 제한적일 것이라고 관측했다.

임 위원장은 "북한 양강도 지진 감지 보도 직후 외환시장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다가 곧 회복했다"며 "오후 12시 30분 조선중앙TV의 (핵실험) 보도 이후에도 금융시장은 안정을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에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하고자 최근 정책여건 변화를 반영해 컨틴전시 플랜 전반을 재점검하고 국제신용평가사, 외국인 투자자, 주요 외신 등과의 소통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도 이날 오후 긴급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열어 외환시장과 주식시장 등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