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동빈, '원 리더' 체제 본격화…신격호 대신 첫 신년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동빈 회장 신년사는 창립이래 처음
리더 역할 재확인…준법경영 강조

신동빈, '원 리더' 체제 본격화…신격호 대신 첫 신년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을 대신해 신년사를 발표, '원 리더' 체제를 본격화 했다. 신동빈 회장이 신년사를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동빈 회장은 3일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경영투명성 확보와 준법경영을 거듭 강조하고 변화와 혁신을 주문했다.
그는 "새로운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느냐가 우리의 미래 성장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면서 "지금 새로운 성장을 위한 중요한 지점에 와 있으며, 철저한 자기반성에서 비롯된 변화와 혁신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특히 경영 투명성 확보와 준법경영을 롯데그룹의 핵심 가치로 꼽았다. 신 회장은 "그룹의 모든 경영활동은 근본적인 원칙에 맞춰 변화돼야 한다"면서 "건전한 경영활동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서는 조직문화의 혁신도 필수적이며, 내·외부의 목소리를 겸허하게 경청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를 부탁한다""면서 "우리가 몸담고 있는 조직에 애정과 자긍심을 갖고 함께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시대의 변화에 맞지 않는 사고, 관습, 제도, 사업전략 등 기존의 틀을 깨는 노력도 주문했다. 그는 "스스로를 가둬두었던 틀을 깨는 뼈아픈 노력이 있어야 더 큰 도약을 이룰 수 있다"면서 "익숙함은 과감히 포기하고,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달라"고 말했다. 또한 "오늘 날 사업 간의 경계는 허물어지고, 예상치 못한 사업 간의 융·복합이 엄청난 시너지를 내기도 한다"면서 "동종업계가 아닌 전혀 다른 업종의 기업이 우리의 경쟁상대가 될 수 있으니, 열린 마음과 자유로운 사고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수익성을 갖춘 질적 성장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외형 성장에 발맞춰 수익성도 함께 개선하는 질적 성장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기존 사업은 지속적인 기술투자와 혁신으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메가 브랜드를 육성해 시장 선도적 위치를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신사업에 진출하거나 해외시장을 개척할 때에는 철저한 고객 분석과 리스크 관리로 사업의 조기 안정화에 힘써 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가치를 높여 지속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그룹 경영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신 회장은 "고객을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의 존재이유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면서 "항상 마음을 열고 이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긍정적인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미래를 위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 창조경제 실현에 앞장서 지역사회와 국가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롯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독려했다.

이에 앞서 신 회장은 지난해 경영권 분쟁을 언급하며 임직원들에게 사과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국내외 경제가 둔화되는 한편, 메르스 등 외부 요인으로 모두에게 어려운 시간이었다"면서 "이와 함께 그룹의 경영권 분쟁으로 심려를 더하게 돼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롯데그룹 측은 신동빈 회장의 신년사 발표와 관련, "신격호 총괄회장이 건강 문제나 SDJ(신동주 전 부회장) 측과의 상황을 포함해 신년사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보니 신동빈 회장이 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