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년갈등 '수도권 대중교통 환승할인' 일단락…7개항 합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민들이 광역버스를 타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시민들이 광역버스를 타기 위해 줄을 서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법정소송으로 비화된 '수도권 대중교통 환승할인 손실보전금' 문제가 3년만에 일단락됐다. 환승 손실보전금은 광역자치단체 간 대중교통 환승 시 이용객의 요금을 깎아주고, 이를 해당 자치단체가 철도기관에 보전해 주는 비용이다.

경기도와 서울특별시(서울도시철도공사ㆍ서울메트로), 인천광역시, 한국철도공사는 최근 경기도와 인천시가 수도권 전철기관에 지급하는 환승손실 보전금 비율을 종전 60%에서 46%로 내리는데 합의했다고 16일 밝혔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이번 합의에 따라 서울고등법원과 대법원에 계류 중인 환승손실금 지급소송에 대한 항소ㆍ상고를 모두 취하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4개 기관은 환승할인제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공동용역을 실시한다. 또 환승손실 보전금은 최소 지급 월의 다음 분기까지 지급하고 미지급 시 지급 월의 다음 달부터 이자 5%를 가산하기로 했다.

아울러 올해 지급하지 않은 미지급금은 2016년 2월29일까지 모두 정산하기로 했다. 특히 환승손실 보전금 산정 방식 및 상호 검증 자료를 서로 공유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합의의 효력 발생은 내년 1월1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다만 보전금 비율을 46%로 낮춰 적용하는 것은 올해 6월27일분부터 소급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이번 합의로 매년 1012억원이 들었던 비용이 776억원으로 줄어 236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와 코레일도 법정 소송에 대한 부담을 덜고 그동안 받지 못했던 미지급금 252억(서울시 112억, 코레일 140억)원을 경기도로부터 받을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내년 추경을 통해 지금까지 지급하지 않은 보전금을 확보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합의는 기관별 입장에서 보면 아쉽고 미흡한 점이 있을 수 있지만 상생의 정신으로 공공기관 간 갈등을 해소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환승할인제도를 발전시켜 나가는 힘의 모으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ㆍ경기ㆍ인천 등 수도권 3개 광역자치단체와 코레일은 각각 2007년과 2009년 대중교통 환승 할인에 따른 손실금 보전비율을 60%로 하는 조건을 달아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 통합에 합의했다.

하지만 코레일이 2011년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2012년에 환승할인 손실보전금을 60%로 부과하자, 경기도와 인천시는 2011년 요금인상을 추진하면서 보전금 부담비율을 60%에서 50%로 줄이기로 합의했다며 반발, 논란이 증폭됐다.

이에 코레일은 2012년 12월 경기도와 인천시를 상대로 미지급 손실금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다. 2심까지 진행된 소송에서 경기도와 인천시는 패소했고 상고심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를 갖고 있는 서울시 역시 2013년 같은 이유로 경기도와 인천시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 올해 8월 서울행정법원 1심에서 경기도와 인천시가 역해 패소했다. 이에 경기도와 인천시는 서울고등법원에 항소를 제기한 상태다.

수도권 3개 광역자치단체와 코레일은 소송이 계속되자 문제 해결 필요성에 공감하고 그 동안 환승손실보전 비율을 놓고 협상을 진행해왔으며 최근 극적인 합의를 이루게 됐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