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불법폭력 시위꾼 옹호 안돼" 野 "국민 목소리 경청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14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제1차 민중총궐기에서 경찰과 시위대가 대치하고 있다.

지난 14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제1차 민중총궐기에서 경찰과 시위대가 대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여야는 29일 민주노총이 지난 14일에 이어 다음 달 5일 추진하고 있는 제2차 민중총궐기대회 허용 여부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차 민중총궐기대회 평화 시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조계사를 방문하고 있다"면서 "조계사는 불법폭력시위를 주도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한상균 민노총 위원장이 종교시설의 울타리에 숨어 선전선동을 하고 있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불법폭력집회를 주동한 범법자를 옹호하는 듯 한 오해를 받으면서까지 제 1야당 대표가 범법자가 숨어있는 곳에 가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지난 14일 불법폭력집회 시위로 경찰관 113명이 부상당했고 차량 50대가 파손됐다"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문 대표는 불법폭력집회를 주도한 범법자를 옹호할 것이 아니라 13만 경찰과 가족, 국민들께 경찰의 살인적인 폭력진압이라고 한 것에 대해 선 사과를 하는 것이 합당한 조치일 것"이라며 "법을 무시하고 공권력을 조롱하는 행위는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받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아울러 "경찰은 다음 달 5일로 집회 신고를 한 2차 민중 총궐기 집회에 대해 금지를 통보했다"며 "상습적으로 불법폭력집회를 해온 전문 시위꾼들이 주도하는 집회는 당연히 불허돼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불법 폭력시위가 예견됨에도 불구하고 평화시위를 운운하며 불법폭력 시위꾼을 옹호하는 것은 제1야당 대표가 해서는 안 될 일임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덧붙였다.
반면 박수현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박근혜 정부가 평화적 시위를 막는 이유는 잘못한 것이 많아 국민의 목소리가 두렵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어제 조계종 화쟁위원회가 오는 5일로 예정된 제2차 민중총궐기 대회에 참여해 사람벽으로 평화지대를 형성하겠다고 밝혔다"며 "또한 평화적 시위를 위한 각계 각층의 노력을 호소했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민생을 해결해달라고 집회에 나설 수밖에 없는 농민과 시민을 IS 같은 테러리스트로 매도하며, 국민의 기본권인 집회의 자유를 원천봉쇄하고 불법 폭력시위를 엄단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면서 "종교계의 중재조차도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또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게 간곡하게 당부드린다. 진정 국민이 두렵다면 차벽을 세워 국민을 막을 것이 아니라 귀를 열어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민생해결을 위한 진정성부터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 여당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또 다시 차벽을 세우고 물대포로 시위참가자를 과잉진압 한다면, 그것은 국민을 두려워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우습게 아는 행위이고 국민의 엄청난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평화적 시위를 보장하는 정부 여당의 자세전환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